하반기 이후 철강시장을 짚어본다④

하반기 이후 철강시장을 짚어본다④

  • 기획특집
  • 승인 2014.07.02 11:37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역규제에 업계ㆍ정부 공동대응 필요"

적극적인 정부 정책, 업계 간 공동대응 아쉬워
온실가스 배출규제, 수출경쟁 등 위한 혜안 필요할 때

-----「하반기 이후 철강시장을 짚어본다③」에서 이어집니다 ----- 

 △ 사회 : 국내 이슈 및 상황에 대해 자유롭게 토의하도록 하자.
 
 △ 민동준 대한금속재료학회 부회장 : 철강산업 전체에 대한 터닝이 필요한 시기다. 상저하고와 같은 문제는 결국 전체 세계경기와 맞물려 있다. 원가와 가격을 어떻게 책정하느냐의 문제다. 개인적으로 우려되는 것은 최근 CO2 할당을 받았는데 지금부터 에너지 삭감을 통해 CO2 줄이는 것은 쉽지 않다는 점이다. 철강업계에서는 2%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하는데 난 1% 늘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유는 탄질이 나빠지기 때문이다. 여기에 들어가는 코스트를 감안하면 여파가 전력 문제까지 간다.
 다른 한편으로 우려되는 점은 생산 강종이 탄소강 일변도라는 것이다. 금형강, 내열강, 초내열강 등과 같은 고급 특수강을 육성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탄소강은 설비 의존도가 높은데 현실적으로 중국의 설비가 우리나라보다 좋다. 그런 면에서 중국이 구조조정 돼서 경쟁력 생기면 고급강이 강화돼 우리가 오히려 더 어려워질 수 있다. 중국의 구조적 성공이 우리의 장기적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내수 진작을 위한 방법으로 철강과 시멘트 등 인프라와 관련된 산업을 묶어서 규격 정리 등을 할 수 있다. WTO에도 국가 안전에 대한 예외조항이 있다.
 
 △ 사회 : 업계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 함영철 현대제철 상무 : 세월호 관련해서 안전부문에 대해 지적해주셨는데 건설현장에서는 안전강화 이슈로 오히려 철근 판매가 갑자기 주춤해졌다. 하지만 공급자 측면에서 볼 때 국민의 안전에 대해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을 것이다. 수요자와 공급자가 함께 국민 안전, 구조물 안전에 대해 맞장구를 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들어야 하며 철강협회에 이러한 내용의 세미나도 제안한 바 있다. 이번 기회에 안전에 대해 철저히 짚어서 부적합 철강재를 걸러내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 윤기수 세아베스틸 부사장 : 많은 이야기에 공감했다. 현재 철강사에게는 생존이 가장 중요한 명제이다. 원가나 가격에 있어서 생각을 바꿔야 한다. 과거에 대한 향수가 있어서 시장이 좋아지면 새로운 변화보다는 다시 시장지배력에 의해 가격구조가 이뤄지길 바라는 게 있다. 세계 톱 수준으로 생산단계가 변하지 않으면 싸워서 이기지 못한다. 내부적으로 역량 강화가 절실하다. 동남아 등지에서 중국과의 경쟁 때문에 수출이 쉽지 않았지만 유럽 등 선진국 자동차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5년 동안 노력한 것이 결실을 맺고 있다. 로우엔드만 쳐다보지 말고 하이엔드 쪽으로 찾아가야 한다. 잘 찾아보면 그동안 보지 못한 부분들이 있다.
 
 △ 민동준 부회장 : 교육 이야기를 좀 해야 할 것 간다. 지금이 기술개발 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다. 그동안 육성해왔던 경험 등이 쌓였다. 현재와 같은 추세로 10년을 더 가면 기술개발 주력들이 40%가 은퇴한다. 2024년 정도 지나면 절반이 없어진다. IMF때 7년 동안 고용을 안 했다. 지금 각 연구소를 보면 40대 초반 사이에 단절이 5~6년 있다. 공백이 2020년에 시작된다. 각 산업군 연구 역량이 진공 지대가 생긴다. 앞으로 최대 10년, 적게는 5~6년이 연구개발에 최적의 시기다. 이때 뭔가 해야 한다. 또 한 가지 북극 항로가 열리고 있는데 여기에 대한 선급재 개발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여러 가지 모델들에 대한 개발을 5~6년 내에 하지 않으면 중국이 최고가 된다. 미리 대비해야 한다.
 
 △ 문동민 철강화학과장 : 고급재 기술 개발 등에 대해 정부에 바라는 것이 업계 내에서도 각각 다르다. 하지만 산업부에서는 미세적인 것이라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업종 간에 서로 하고 싶은 것들이 있는데 누군가 매개체가 없어 논의가 촉진되지 못했던 것들이 있었다. 예를 들어 셰일가스용 강재 개발은 에너지 산업과 협의를 통해 테스트베드 사업을 시작했다. 철강과 시멘트 산업과의 협력도 추진 중이다. 이렇듯 산업부에서는 이해관계자들 간에 협력의 장을 만들어주고 협의를 촉진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대외적으로 글로벌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정부 역할인 것 같다. 반덤핑에 대한 대응이나 우리 쪽에서 제소할 수 있는 뒷받침에 대해 준비하고 있다.
 
 △ 이병우 철강협회 상무 : 협회는 회원사들의 절실한 문제에 대해 고민 중이다. 지금 많은 분야에 있어서 예측을 해서 정책을 세우기에는 중국의 공급과잉이 시장예측 기능을 마비시킬 만큼 심각하다. 대표적으로 동남아 시장이 완전히 무너지고 있다. 중국이 동남아에 직접 수출하면서 가격이 다 무너졌다. 중국의 저가 소재가 들어가 자기들끼리 제품판매 경쟁이 치열하다. 동남아 4개국이 중국산 철강재 때문에 세이프가드를 발동했는데 결국 중국산만 막는 차원이 아니라 전면적으로 시장을 막아버리는 추세다. 최근 중국의 수출 기조가 연간 7천만톤 베이스다. 동남아를 포함해 전 세계에서 중국산 수입을 막고 있어서 철강시장에 마비현상이 나타나 투자나 구조조정에 대한 기능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한중일 간 통상마찰이 있지 않았지만 전 세계적인 혼란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협회가 할 수 있는 과제들이 있다. 수입재나 품질 표시에 문제가 돼서 공공안전에 문제가 생기면 안 된다. 이런 차원에서 품질검사 등을 강화하는 것에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다. 가격 차이 때문에 원산지를 속이는 행위에 대해 업계의 힘을 모아 제도적으로 막아야 한다.
 
 △ 문정업 대신경제연구소 대표 : 지난해 같은 경우 설비 증설은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주를 이루었다. 포스코 광양1고로 개수와 파이넥스 3호기가 완공됐고 현대제철은 3고로, C열연, 후판공장 신증성이 완료됐다. 하지만 증산된 물량만큼 국내에서 소화 못하면 수출에서 밀어내기를 해야 한다. 공급과잉 구조라는 게 오래전부터 나온 얘기다. 이런 가운데서도 신증설을 했다는 것은 시장을 뺏기지 않으려는 측면도 있겠지만 업계 내에서 수급에 대해 함께 논의하면서 설비투자 계획을 수립했으면 좋지 않았을까 한다. 우리 철강업계와 중국과의 싸움으로 봐야지 우리 업계 내에서 싸움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런 측면에서 협회나 정부에서 나서줘야 한다. 설비투자 계획 등은 서로 모여서 의사결정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 사회 : 가슴 아픈 지적이다. 시장 지배 등의 측면에서 보면 개별 업체가 증설을 하지 않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하지만 적정 수준의 밸런스 조절은 상호 간에 맞춰가는 것이 맞는 것 같다.
 
 △ 오인환 포스코 전무 : 아무리 수입을 억제한다고 해도 들어오는 거 막으면 나갈 수가 없다. 전 세계 어디서든 시황이 안 좋으면 국내서 부도가 나고 해외서 무역장벽이 생길 수밖에 없다. 인도, 태국 등 어디를 보든 대체적으로 보면 정부와 업체가 아주 밀착이 돼 있다. 우리도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해줄 필요가 있다. 다만 기업체끼리 합의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는데 마찰이 문제다. 이런 부분은 차후에 논의하더라도 통상문제는 정부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줘야 한다. 편안한 싸움은 없다. 국내 들어오는 거 막으려면 우리에게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반면에 아무리 경쟁력이 있어도 해외에서 반덤핑 걸리는 문제는 정부에서 도와주어야 한다.
 
 △ 사회 : 이번에 나눴던 좋은 내용에 대해 앞으로도 꾸준히 논의하여 우리 철강업계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틀을 다져나가도록 노력해보자.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