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적, 업계 공동의 위기 대처 필요하다

국가적, 업계 공동의 위기 대처 필요하다

  • 철강
  • 승인 2014.07.30 06:50
  • 댓글 0
기자명 에스앤앰미디어 hy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8월 1일 본지가 발행하는 스틸마켓 8월호 커버스토리는 상반기 철강업계 이슈를 점검하고 이를 토대로 하반기를 전망해봤다.

  우선 상반기 국내 철강시장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수요산업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국내외에서 악전고투가 지속됐다고 분석했다. 대부분 철강사들의 경영실적이 악화됨에 따라 각사마다 ‘지속가능 경영’을 고민하는 모습이었다.

  이런 가운데 무엇보다 공급 과잉이 가장 큰 문제였다. 특히 국내뿐만 아니라 고착화되고 있는 동북아시아의 초과 공급이 더욱 심각해져 세계 철강업계의 수익성 회복이 결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았다.
또한 큰 이슈는 철강 보호무역주의가 더욱 강화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대표적으로 최근 미국의 유정용 강관에 대한 반덤핑 최종 판정을 들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무혐의 예비판정에도 불구하고 최종판정에서는 9.89~15.75%의 덤핑 판정을 받았다. 이윤율을 잘못 산정했다는 분석과 함께 우리 정부와 업계의 WTO 제소 등 적극적인 대응도 예상된다.

  미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자국 철강산업 보호에  나서고 있음을 시사해준다. 미국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유럽 등지에서의 반덤핑 등 보호무역주의는 확산 일변도다. 우리나라 역시 최근 중국산 H형강에 대해 반덤핑 제소와 함께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했다.
그러나 철강재 수출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은 우리로서는 보호주의 확산이 그야말로 큰 일이 아닐 수 없다.

  또한 국내 철강시장에서는 수입재의 높은 점유율이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이미 국내 시장의 30~50%를 차지하는 품목이 다수 나타나고 있다. 이렇듯 높은 시장점유율, 특히 중국산 등 저가 수입재의 확산은 국산 철강재 가격 제한 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판매 감소뿐만 아니라 수익성 악화의 최대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저가의 낮은 품질, 국산 위변조 등 불량 부적합 수입재의 유입 증가는 철강시장 혼란 가중뿐만 아니라 건설 및 공산품의 품질 저하, 안전 위협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 안전 시스템 마련도 큰 이슈가 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철강업계의 이슈와 문제점들이 대부분 정확히 드러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쉽사리 마련하기 어렵다는 사실이 우리 철강업계로서는 가장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실제로 안병화 전 상공부 장관 등 업계 원로들도 작금의 국내 철강산업에 적지 않은 우려를 표명하고 있을 정도다.
따라서 우리 철강업계는 현재 철강산업이 봉착한 위기를 정부 등 각계에 적극적으로 알려야 함은 물론 우선적으로 포스코, 현대제철 등 리더들을 중심으로 공동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적극 시행에 나서야 한다.
  철강산업에서 우리는 무에서 유를 창조한 능력을 갖고 있으며 또한 경쟁력 측면에서도 결코 일본, 중국 등에 뒤지지 않는다. 다만 이번 위기가 개별 철강사들의 노력으로는 쉽게 극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국가적, 업계 공동 차원에서의 대응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