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생의 싹’ 누가 자르고 있나

‘회생의 싹’ 누가 자르고 있나

  • 철강
  • 승인 2015.04.15 06:50
  • 댓글 0
기자명 이광영 ky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광영 기자
  정부의 기업사정이 도를 넘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부패척결에 나선 정부가 사실상 ‘기업 죽이기’에 집중하면서 회생을 꿈꾸고 있는 일부 기업들의 싹까지 자르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는 결국 최악의 결과로 이어졌다. 자원개발 비리 의혹에 연루돼 검찰 수사를 받아온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지난 9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

  경남기업은 지난해 말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고 3월 27일 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지난 7일 법원의 결정으로 경남기업은 회생절차에 들어갔다. 관련 업계에서는 성 전 회장의 사망이 경남기업 상장폐지 및 회생절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철강업계 역시 포스코와 동국제강이 혹독한 상황을 맞고 있다. 특히 동국제강은 불안한 재무구조를 이유로 본사 매각설과 신용등급 하락이라는 악재를 맞은 상황에서 장세주 회장의 ‘오너 리스크’ 까지 겹쳐 울상이다.

  지난달 28일 검찰은 검사 5명 외 수사관 등 수사 인력 50여 명을 투입해 서울 중구 수하동 소재 동국제강 본사와 일부 계열사, 종로구에 있는 장 회장 자택 등을 압수 수색 했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의혹이 과거 국세청 조사에서 이미 일단락 된 사안이라는 입장이다. 국세청은 2011년 장 회장을 비롯한 동국제강에 대해 8개월가량 특별세무조사를 벌였지만 결과적으로 별다른 형사처벌을 하지 않았다. 당시 국세청이 역외 탈세를 뿌리 뽑겠다고 공공연히 밝힌 시점에서 해외거래가 많은 동국제강이 시범 케이스로 ‘걸렸다’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이번 수색 역시 정부의 과도한 민간기업 탄압으로 변질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올해 말 화입이 목표인 브라질 일관 제철소(CSP) 건설 등 재무구조개선을 위한 몸부림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또한 동국제강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현대제철과 진행 중인 중국산 H형강 반덤핑 제소 건에 대해서도 이러한 내부사정에 따라 적극적으로 나서기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다.

  정부의 부정부패 척결 당위성에 대해서는 공감하는 바다. 그러나 회생을 목표로 하는 기업을 과하게 옥죄는 것은 국내 기간산업의 미래까지 불투명하게 만드는 악수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