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1분기 철강 수출 개선 전망

코트라, 1분기 철강 수출 개선 전망

  • 철강
  • 승인 2017.01.12 11:00
  • 댓글 0
기자명 곽정원 jw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분기 수출여건 회복 기대감
1분기 수출선행지수, 54.7로 3.2포인트 상승
철강은 16.3포인트로 대폭 상승

  2017년 1분기 수출여건이 전분기 대비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철강, 자동차부품, 디스플레이 수출선행지수가 높게 나타나 1분기 철강 수출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KOTRA 수출선행지수가 지난 분기에 비해 3.2포인트 상승한 54.7을 기록하면서 수출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KOTRA(사장 김재홍)는 13일 발표한 ‘2017년 1분기 KOTRA 수출선행지수(이하 수출선행지수)’를 통해 이같이 예상했다.

▲ KOTRA 수출선행지수 추이 (제공=KOTRA)

  KOTRA는 수출선행지수의 예측력 개선을 위해 기존의 단순계산 방식에서 복합가중치(바이어별 오더금액 규모*지역별 수출비중)를 반영한 신규 산식*을 개발하여 2017년 1분기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금번 지수는 KOTRA가 2016년 12월 1일부터 20일까지 전세계 해외 바이어 및 주재상사 직원 2,28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수출선행지수**는 해외 바이어, 주재상사들의 주문동향을 토대로 수출경기를 예측하는 것으로 50이상이면 지난 분기 대비 수출호조, 50미만이면 수출부진을 의미한다.

  지역별로는 중국(60.4), 북미(58.0), 유럽(60.1), CIS(68.0) 지역의 상대적인 호조세가 전망됐다. 이는 중국의 소비시장 확대와 미국의 고용시장 회복 등으로 인한 수출증가 기대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일본은 불확실한 경제상황을 반영하여 2분기 연속 기준치를 하회했고, 중남미와 중동아 지역도 부진할 전망이다.

▲ 주요 품목별 수출선행지수 추이(제공=KOTRA)

  품목별로는 자동차부품·디스플레이·철강제품 등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개선세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자동차의 경우 해외 생산기지 이전 등에 따른 수출 부진이 지속될 전망이며, 반도체의 경우 유럽과 북미시장에서는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보이나, 일본과 아대양주 지역에서는 지난 분기까지 호조를 보인데 따른 기저효과로 예측지수가 대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조지수는 전반적으로 소폭 하락했다. 수입국경기지수(46.7)는 대부분 지역에서 지수가 하락하며 6분기 연속 기준치를 하회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유럽(57.0)과 북미(60.2) 지역에서는 높은 지수를 보이며 회복 전망을 반영했다. 품질경쟁력지수(54.1)는 전분기 대비 다소 하락(-2.2p)하였으나, 일본(46.4)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기준치를 상회하고 있다. 가격경쟁력지수(46.1)는 3분기 연속 지수가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중국, 일본, 유럽 등에서 기준치를 하회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KOTRA는 수출선행지수의 예측력 개선을 위해 기존의 단순계산 방식에서 복합가중치(바이어별 오더금액 규모*지역별 수출비중)를 반영한 신규 산식을 개발하여 2017년 1분기부터 적용함.

**수출선행지수와 보조지수로 구성되며, 수출선행지수는 바이어의 분기별 오더금액 증감동향, 보조지수(가격경쟁력지수, 품질경쟁력지수, 수입국경기지수)는 해당국 바이어들의 前분기 평가에 기반하여 산출함.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