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기업·제조업체·1인창업자, 킨텍스 3D인사이드에 꼭 가야

뿌리기업·제조업체·1인창업자, 킨텍스 3D인사이드에 꼭 가야

  • 철강
  • 승인 2017.03.24 06:20
  • 댓글 0
기자명 정수남 sn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28일∼30일 6홀서 진행…세계 유수기업, 최신 기술·제품 등 소개

3D프린터를 이용해 연구개발(R&D)나 시제품 제작을 진행하려는 뿌리기업이나 제조업체, 혹은 이를 통해 다품종 소량 생산의 제조업체를 창업하려는 개인에게 관련 시장의 흐름과 신기술 등을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미국 라이징미디어사가 2013년 뉴욕을 시작으로 세계 20여 곳의 도시에서 개최 중인 인사이드 3D프린팅 컨퍼런스 & 엑스포 서울 행사가 6월에 경기도 고양시 한국국제전시장(킨텍스)에서 펼쳐지는 것.

2014년 첫 서울 행사의 컨퍼런스장 전경. 정수남 기자

현재 이 행사는 세계 최대의 3D프린팅 전문 이벤트로 자리매김했다.

인사이드 주최 사무국은 킨텍스 2전시장 6홀에서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되는 행사에서는 다양한 주제의 관련 신기술에 대한 소개와 3D프린터와 제조품 등이 대거 선보인다며 24일 이같이 밝혔다.

우선 독일 연구진들은 SLM(선택적 레이저 소결) 장식으로 18K 금을 최적화한 프린팅 기법을 들고 방한한다.

SLM 방식은 금을 소재로 한 장신구,시계, 전자제품 등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디자인의 자율성을 보장하지만, 종전 금이나 은 합금은 높은 반사율과 열전도율로 SLM 방식 적용이 어려웠다.

이로 인해 티타늄, 알류미늄, 강철 합금 등이 SLM방식의 3D프린터로 인쇄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됐다.

SLM방식으로 금을 이용해 제작된 장신구. 전시사무국 제공

독일 연구진들은 철과 게르마늄을 합금해 GE001과 FE003 등이 적층 제조 가공법에 최적화된 방식이라는 것을 최근 입증, 앞으로 3D프린팅 업체들은 SLM방식으로 금을 이용해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됐다고 사무국 측은 설명했다.

항공·우주산업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은 미국의 3D프린팅업체인 노스크 티타늄 전시부스를 둘러봐야 한다.

이 회사는 현지 피츠버그오 뉴욕에서 관련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이번 서울 행사에서는 자사가 개발중인 FAST-Forge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이 프로젝트는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 티타늄을 개발하는 것으로, 티나늄이 경략적 특성과 우수한 강도 등으로 항공 우주산업에 적합하기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3D프린팅 기술은 폐기물 감소와 효율성 면에서 우주·항공산업에 매우 적합하다”면서 “앞으로 10년 이내에 노스크 티타늄이 진행하는 프로젝트는 수천개의 항공 소재 부품과 일자리를 각각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 유수의 전자제품 생산, 판매 회사인 독일 지멘스는 슬로베니아 원자력 발전소에 들어가는 주요 부품가운데 하나인 ‘금속 임펠러’를 3D프린터로 제작해 이번에 선보인다.

슬로베니아 전력생산의 25%를 담당하고 있는 크로스코 원자력 발전소는 1981년부터 금속 임펠러를 사용했다. 그러다 이 부품의 생산이 중단되자, 지멘스는 3프린터로 이 부품을 만들어 이 원자력 발전소에 공급했다.

2014년 전시회장 전경.

이 부품은 엄격한 인증과 자격 검증을 통과하면서, 3D프린팅 기술이 제조산업에 큰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인사이드 행사 개최 사무국 관계자는 “앞으로 3D프린팅 산업은 제조업의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할 것”이라며 “독신 가구 등 1인 가구의 증가로 미래 제조업이 다품종 소향 생산으로 변하고 있어, 3D프린터는 이를 위한 최적의 대안으로 부상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 행사는 2014년 처음 열렸으며, 올해가 4회째다. ‘디지털 제조를 위한 새로운 도약’을 주제로 마련된 서울 행사에는 3D프린팅 관련 전문전시회와 국제 컨퍼런스가 동시에 열린다.

이에 따라 메이커봇(스트라타시스), 3D시스템즈, EOS, SLM 솔루션즈 등 세계 유수의 3D프린팅 기업 관계자들이 대거 행사장을 찾는다.

자세한 사항은 행사 전용 사이트(www.inside3dprinting.co.kr)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문의는 전시 사무국(031-995-8074/8740,전자우편 inside3dprinting@kintex.com)으로 하면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