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케인으로 트럼프 인프라 정책 속도 붙을까?

허리케인으로 트럼프 인프라 정책 속도 붙을까?

  • 철강
  • 승인 2017.09.15 18:27
  • 댓글 0
기자명 곽정원 jw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역協, 허리케인 피해로 인한 미국 인프라 건설 수요 증가 전망
- 철강업계 호재로 작용할 수도

  허리케인 피해로 인한 미국 내 노후 인프라 시설의 보수 및 재건 수요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임소라 미국 워싱톤무역관은 하비와 어마로 인한 피해액 2900억 달러, 미 GDP의 1.5%가 복구에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최근 2주 사이에 연달아 미국 텍사스주와 플로리다주를 강타한 두 개의 메이저급 허리케인 하비와 어마로 인한 피해액이 각각 1900억 달러, 100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미국 전체 GDP 19조 달러의 약 1.5%에 달하는 규모로 8월부터 12월까지 약 5개월 동안의 경제 성장 규모에 맞먹는 수치다.
 
  이번 허리케인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 지역은 침수로 인한 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역으로 특히 휴스턴의 경우, 연간 침수로 인한 평균 피해액이 10억 달러를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상하수도 처리시설 등 침수에 특히 취약한 인프라 시설의 신설 및 보수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으며, 이번 피해로 인해 다시 한번 그 필요성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졌다.

  이로 인해 인프라 정책 추진에 속도를 내야한다는 미국내 목소리 커지고 있다고 임 연구원은 밝혔다.
 
  미국의 인프라 시설은 지난 19년 동안 D 혹은 D+를 받아왔다. 이를 평가한 미 토목공학협회는 미국의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2016년부터 2025년에 이르는 장기간에 걸쳐 약 4조6000억 달러가 필요하다고 추산했다.
 
  블룸버그 통신과 월 스트릿 저널 등 현지 주요 언론은 관련 전문가들의 인터뷰 등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인프라 정책 추진에 속도를 내야 한다며 자연재해에도 견딜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보도했다. 
 
  그간 트럼프 행정부의 인프라 정책은 의회의 부채한도 증액과 세제 개혁 의제 등에 의해 우선순위가 밀려나 있었으나, 이번 허리케인 피해로 인해 정책 추진 속도가 빨라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임 연구원은 밝혔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의 인프라 정책은 민주당과 공화당, 양당 모두의 합의가 있었던 유일한 정책 중 하나로 이를 추진하고자 하는 트럼프 행정부의 의지가 확고한 만큼 정책 및 시장의 추이를 계속해서 지켜보면서 진출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인프라 투자는 한국 철강업계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은 이미 나온 바 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심혜정 수석연구원은 지난 2월 '미국 공공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른 우리 수출의 영향' 보고서에서 '2014년 산업무역연관표'를 분석한 결과, 미국의 공공인프라 투자가 2021년까지 1조 달러 늘어나면 우리나라의 대미 수출은 모두 25억 달러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철강 금속 분야에서는 3억달러가량의 수출 증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규모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자재·기계 수요 확대, 미국 경기부양에 따른 수입 수요 증대로 미국의 수입과 외국인 투자가 증가할 전망"이라며 "진입장벽이 높은 미국 공공인프라 시장에서 우리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기업과 정부가 함께 적극적으로 현지 진출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