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롤, 국방 학술심포지움서 불용방산장비 효율화 방안 제시

센트롤, 국방 학술심포지움서 불용방산장비 효율화 방안 제시

  • 뿌리뉴스
  • 승인 2017.12.08 17:26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3D프린팅 기술 활용한 외자 도입 군수품 국산화 제안

 한국방위사업 발전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한 학술 심포지움이 7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진행됐다. 심포지움은 더불어민주당의 김병기 의원과 한국사회안전범죄정보학회(KSCIA)가 주최했으며, 이선희 전 방위사업청장과 법무법인 진운의 권경현 변호사, 광운대 김한경 교수, 숭실대학교 조병호 교수, 승장래 세명대 교수, 센트롤 최성환 대표이사·노용운 이사 등이 토론의 패널로 참석했다.

 센트롤은 토론 발제에서 군수부품의 자체조달을 통한 방위산업 활성화 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1조원에 달하는 외자 도입 군수품을 국내 3D프린팅 기술 활용을 통해 수입대체에 나서자고 제안했다.

 우리나라 군수품의 외자 도입 규모는 2011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만약 부품 수급 문제로 고가의 장비 자체가 운용되지 못한다면 장비 운용의 문제를 넘어 군 전력의 누수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실정이다.

 현재 3D프린팅 기술이 가장 앞서 있는 미국은, 2016년에 RAMBO라고 불리는 3D프린터로 출력된 유탄발사기 시험발사에 성공했으며, 러시아도 방산업체 UIMCSMS가 최초로 3D프린팅 기술로 생산한 무인항공기 RHV-35를 제작해 공개한 바 있다. 특히 RHV-35는 24시간만에 제작이 가능하며, 각 구성부품은 15분만에 생산이 가능한 수준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센트롤은 군수품의 유지보수 및 국산화를 위해 1단계로 3D프린팅 서비스 outsourcing 및 기술이전 추진, 2단계로 3D프린터 도입을 통한 자체 운용기반 확보의 2단계 도입 프로세스를 제안했다. KSCIA도 깨끗하고 투명한 방위사업 수행으로 자주국방력을 강화할 것을 강조하며, 3D프린팅 기술 등 국방기술 국산화 방안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군수부품의 국산화가 이루어지면 장비제작의 독자적 기술력을 축적한다는 기본적인 목적달성 외에도 부품수급의 투명성 확보를 통해 방산비리를 방지하는 효과도 높일 수 있다. 무엇보다 옛 소련과의 차관 상환문제로 불거졌던 ‘불곰사업’의 부품 수급 문제에 대한 중요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센트롤은 현재 군수품 및 국가 기간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대형 3D프린터를 개발하고 있다. 1m급 이상의 대형 부품을 출력할 수 있는 SB1000 개발이 완료되면 군수품 뿐만 아니라 조선, 건설, 자동차, 항공 산업 등을 중심으로 대형부품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늘 것으로 회사는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