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2018 중국 철강가격 변동이 철광석에 미칠 영향은?

(분석)2018 중국 철강가격 변동이 철광석에 미칠 영향은?

  • 철강
  • 승인 2018.01.04 11:00
  • 댓글 0
기자명 곽정원 jw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해 중국 철강 생산량은 강세를 보였다. 견조한 수요와 높은 철강 가격이 생산량 증가를 뒷받침했다. 중국 철강사들의 이윤은 치솟았고, 이 때문에 가능한한 생산을 지속했다.

 

그러나 11월 중국의 조강생산량은 감소했다. 11월에는 전월비 8.6% 감소한 6,620만톤을 생산했다. 이는 지난 9개월간 최저치다. 11월부터 시작된 중국 정부의 겨울철 감산 정책으로 생산량 감소는 어느 정도 예견되기도 했다.

일일생산량도 감소했다. 10월 230만톤에서 11월 220만톤으로 감소했다. 겨울철 감산이 올해 3월까지 에정돼 있기 때문에 생산량은 더욱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강생산량 감소가 철광석에 미치는 영향은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단기적으로 철광석 가격은 수요의 감소로 인해 하락 압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중기, 즉 감산이 고조되는 시기에는 중국 철강사들의 수요 침체는 철광석 가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저등급에서 고등급으로 수요가 전환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고함량 철광석 생산업체는 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크다. 발레, BHP,리오틴토 등은 고품질 철광석을 생산한다.

올해 중국 철강가격은 철광석 가격을 지지할 수 있을까?

지난 해 중국 철강 가격은 강세를 보였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겨울철 감산으로 인해 12월 첫째 주 중국 철강가격은 9년간 최고를 기록했다. 감산으로 인해 공급은 줄고, 수요는 견조하게 유지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메탈불레틴 수석 연구원 알리스테어 램지(Alistair Ramsay)는 철강 가격은 현재 수준에서 더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단기적으로는 약간의 조정이 있을 수 있겠으나, 겨울철 감산 이후 재고 축적으로 인해 철강 및 철광석 가격은 지지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리오틴토, BHP, 발레, 클리블랜드클리프 등 해외 철광석 업체들에게 낙관적일 전망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