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퍼빈, 은평구 갈현제1동에 ‘네프론’ 설치

수퍼빈, 은평구 갈현제1동에 ‘네프론’ 설치

  • 철강
  • 승인 2018.01.26 16:26
  • 댓글 0
기자명 신종모 jmshi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참여예산제’ 시스템 통해 네프론 마련

 자원재활용 벤처기업 수퍼빈(대표 김정빈)이 서울 은평구 갈현제1동에 인공지능(AI) 기반의 순환자원 네프론을 설치했다고 26일 밝혔다.

 수퍼빈에 따르면 지난해 5월 갈현제1동 마을주민의 ‘골목길 쓰레기 문제 개선사업’으로 재활용 자동 수거기기 설치가 제안됐고 6월 마을계획 총회에서 수퍼빈의 네프론이 선정돼 예산에 반영됐다.

▲ 서울 은평구 갈현제1동에 설치된 네프론
 은평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 주민총회, 인터넷, 모바일 투표로 주민 생활을 직접 설계하도록 하는 ‘주민참여 예산제’ 시스템을 최초로 도입한 곳이다.

 수퍼빈 관계자는 “갈현제1동 주민들은 스스로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골목골목을 다니면서 우리 마을에서 필요한 다양한 사업들을 제안했다”며 “그 결과 재활용도 하고 분리 배출하는 만큼 개인에게 보상도 해 주는 수퍼빈의 인공지능 재활용자판기 네프론 설치를 희망했다”고 말했다.

 네프론은 수거되는 양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해 현금으로 돌려줘 쓰레기에 가치를 부여하고 아이들에게는 자원순환의 현상을 놀이의 형태로 학습하게 한다. 갈현제1동 마을계획단에서 효과적인 재활용 분리수거와 더불어 자동수거기기 체험을 통한 어린이 및 청소년 분리 배출 교육을 하고자 하는 의도와 맞아 떨어졌다.

▲ 은평구 갈현제1동 주민들이 수퍼빈 김정빈 대표의 강의를 듣고 있다.
 갈현제1동 주민센터 김미영 동장은 “네프론에서 적립된 적립금을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할 수 있는 시스템도 추가됐으면 좋겠다”면서 “나아가 네프론을 전문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일자리도 생겨났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전했다. 

 아울러 수퍼빈은 올해 1월초 구미시 6곳에 네프론을 설치운영 중이며 상반기까지 동대문구, 인천 남구, 의왕시, 제주도 서귀포시 등으로 확대 설치될 예정이다.

 한편 수퍼빈은 2015년 6월 카이스트의 인공지능 기술을 이전 받아 창업한 벤처회사로 2017년 미래창조과학부가 주관하는 ‘제1회 미래성장 챌린지 데모데이’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