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철강 기반 제조 산업 분야에서 통·맹안 구멍 타공 모두 커버
저탄소강·강철·STS·주철·고강도 비철합금 등 다양한 소재에서도 안정적인 성능 발휘
금속 절삭공구 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 도머프라멧(Dormer Pramet)이 긴 수명과 높은 활용도를 자랑하는 2024년 절삭공구 신제품을 지난 3월에 이어 추가로 한국 시장에 내놓았다. 이번 신제품은 대량 생산 용도로 제작돼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하는 다용도 탭으로, ‘E897’과 ‘E898’이다.
‘E897’과 ‘E898’은 나선형 탭과 나선형 홈탭 두 가지 형식으로 제공되며 자동차, 의료, 일반 기계, 패스너 등 다양한 철강 기반 제조 산업 분야에서 통·맹안 구멍 타공을 모두 커버한다.
또한 직경의 2.5배 깊이까지 구멍을 뚫을 수 있도록 설계됐고, 저탄소강에 탁월한 성능을 자랑하지만 강철과 STS, 주철, 강도가 높은 비철합금 등 다양한 소재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도머프라멧의 이번 신제품은 기존 제품과 비교했을 때 차별화된 디자인 특징을 자랑한다. 첫번째 특징은 중간 크기의 플랭크 릴리프가 있는 일반적 모양의 탭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설계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데 중간~고강도 소재 가공 시 클램핑 현상을 방지할 수 있으며, 부드러운 소재 가공 시 나사산이 과도하게 커지는 일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가공성을 가진 여러 소재에도 활용할 수 있다.
또 다른 특징은 긴 수명을 바탕으로 대량 생산에 적합하다는 점이다. 절삭 날을 둥글게 수정해 깨짐을 예방하고,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특히 탭에 있는 3개의 나선 홈은 초기 단계부터 부스러기를 작고 둥글게 만들어 절삭 과정을 부드럽게 하고, 적절한 배출을 유도하여 탭 홈 안에 부스러기가 뭉쳐 쌓이는 현상을 방지한다.
모든 탭은 특수 분말 야금 HSS재질(HSS-E-PM)로 만들어져 인성과 엣지 강도를 함께 제공해, 유연하면서도 빠른 절삭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또 최상급의 TiCN 코팅으로 절삭 속도를 높여 가공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마찰 계수가 낮아 접착과 냉간 용접을 방지한다. ‘E897’과 ‘E898’은 JIS와 DIN, DIN/ANSI 등 다양한 규격에 맞는 약 90개의 제품이 출시돼 있다.
도머프라멧 관계자는 “대량 생산에서는 치수 안정성, 적절한 스와프 배출, 공구 수명 일관성 등 여러 방면에서 예측 가능한 성능이 필수적이고, 많은 경우 반자동 또는 무인 가공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절대적인 안정성이 요구된다”며 “도머프라멧의 오랜 역사와 고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상의 기능을 구현한 이번 신제품은 한국의 작업 환경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