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 신기술 동향 산ㆍ학ㆍ연 ‘삼위일체’

RIST, ‘제 2회 Al 산학연 기술 심포지엄’ 개최

2010-06-01     정호근

   최근 국내외 알루미늄 산업의 산학연 기술동향이 한자리에 모였다.
1일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이 주관한 ‘제2회 알루미늄 산학연 기술 심포지엄’이 서울 교육문화회관 비파홀에서 개최됐다. 이날 자리에는 국내 알루미늄 산학연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 최근 알루미늄 산업 및 기술동향에 대한 다양한 기술적 관심사를 교류했다.


RIST 신금속연구본부 이규창 본부장은 “RIST는 지식경제부에서 추진하는 알루미늄 소재원천기술개발 사업인 ‘상/조직 복합제어 고비강도화 기술 과제’를 주관하는 등 기업친화적인 기술연구에 집중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국내 알루미늄 산업 기술 인프라 구축으로 산학연 협력기술 발전의 계기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는 RIST의 알루미늄 기술 심포지엄은 산학연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 속에 대표적인 알루미늄 기술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알루미늄 가공재 제조업체를 비롯, 자동차와 전기ㆍ전자, 수요연관 산업 등 알루미늄 수요동향과 기술흐름에 대한 7개 주제발표가 이뤄졌다.

이 가운데 산업계에서는 △동양강철 박상우 상무 알루미늄 스크랩 주조기술 △보원경금속 신희택 박사 자동차 구조재용 고강도 알루미늄 압출재 △조일알미늄 박종우 기술연구소장 Metal PCB용 Al소재의 특성과 동향 등이 발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