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갖 어려움 극복한 뿌리산업 명장 8人

'뿌리산업 명장(名匠)과의 간담회

2010-07-14     유재혁

  지식경제부는 14일 '뿌리산업' 최고의 기술을 보유한 대한민국 명장 및 기업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뿌리산업 명장(名匠)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각 분야에서 명장으로 꼽힌 8명은 인생은 말 그대로 드라마라 할 수 있다.

●도전은 나의 힘, 김후진 명장

  대한민국 최고의 용접명인 김후진 명장은 경기 용인의 방앗간 집 맏이로 출생했으며 현재는 두산DST에서 근무중이다.

  현재는 고려대학교를 비롯한 대학에서 시간 강사를 역임하고 있으며 창원대학교 산업응용 박사과정 중이다.

  초등학교 졸업 무렵 어려워진 집안 사정으로 청소년기를 방황하다 77년 직업훈련원에서 용접기술을 배우고, 매일 15시간 이상 용접기술 연마에 매진한 결과 지방기능대회는 물론 전국기능대회에 출전 2위에 입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정밀운용이 가능한 K21 전투장갑차의 차체구조물을 특수용접 기술인 알루미늄 용접기술을 접목, 로봇용접으로 자동화하여 생산성 향상으로 연간 수백억원 수입대체와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한 김후진 명장은  81년 검정고시를 시작으로 84년 기계공학 학사, 05년 석사학위를 수여받고 박사과정 중에 있으며 30년 현장 경험과 노하우를 엮어 95년 출판한 특수용접의 이론과 실체는 전국 7개 대학에서 교재로 채택되고 있다.

  지난 1989년 산업안전기사, 1991년 용접기능장, 1992년 금속기술지도사, 1993년 직업훈련교사 면허, 1996년 용접기술사를 취득했으며 1999년 대한민국 최연소 명장에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대한민국 최고의 도금장인 배명직 명장

  기양금속공업의 대표이사이자 도금협회 회장을 역임중인 대한민국 최고의 도금장인 배명직 명장은 경북 예천의 평범한 농가에서 4남매 중 맏이로 출생했다.

  고등학교 화공과 입학을 인연으로 77년 화학분석기능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도금업계에 입문했으며 병역특례 입사 후, 사원에서 과장을 거쳐 부장으로 고속승진 하였으나, 회사 부도를 계기로 85년 부도난 공장에서 종업원 9명과 함께 창업해 사장이면서 기사로 1인 2역 감당하기도 했다.

  한 때 보증을 잘 못서 좌절도 있었으나 성실함을 알아준 지인의 도움으로 지금의 연매출 70억 기양금속공업을 이룩한 배명직 명장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표면처리과를 개설하고 있는 인천재능대학에 94년 입학해 2000년 특수도금기능사, 2001년 전기도금기능사 및 기능장 자격을 취득하고 표면처리에 있어 대한민국의 최고 지존인 명장에 2007년 선정됐다.

  일찍이, 3D업종의 대명사쯤으로 여겨지는 도금산업이 숟가락에서 자동차 항공 우주산업에 이르기까지 전 산업을 받쳐주는 첨단 기초 핵심 산업임을 인식한 선구자로서, 더 많은 지식 습득을 위해 2001년 한국산업기술대학교에 편입 석사학위를 수여받고 겸임교수로서 동 대학에서 젊은 표면처리 마이스터 양성에 힘쓰고 있다.

●"꿈은 이뤄진다" 조성원 명장
  
  동아캐스팅 대표이사 기능경기대회 기술위원인 우리나라 최고의 주조쟁이 조성원 명장은 충남 부여 가난한 포목점의 3남2녀 중 차남으로 출생했다.

  친형이 운영하는 공업사에 입사, 주조와의 첫 인연을 시작으로 1995년 주조기능장 자격을 취득하는 등 포기할 줄 모르는 도전정신으로 디젤엔진 부품 및 건설 중장비 유압부품 국산화에 성공하고, 자동차 및 철도차량의 수많은 부품과 소재개발을 주도했으며 TV 브라운관 금형소재 및 철도차량용 탄성소재 개발 등 다수의 산학컨소시엄을 진행했다.

  조성원 명장은 세계 최고의 주조쟁이가 되겠다는 꿈을 이루기 위해 수많은 밤을 쇳물과 함께한 결과, 2001년 대한민국 최고의 주조명장 및 2007년 11월 기능한국인에 선정됐다. 현재 한국폴리텍 대학에서 후배양성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 단조부문, 주용부 명장

  지난 1965년부터 주방용 칼 제조업체인 용호공업사를 운영해 오면서 특허관련 의장등록 14건, 실용신안 1 2건 등을 출원하는 등 적극적인 기술 개발을 진행해 왔다.

  그는 주방용 칼부분에서 경기으뜸이 인증을 받았으며, 2005년에는 단조부문 명장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해양설비 용접 신화, 김양호 명장

  현재 마이스터고교 멘토위원이자 현대중공업에 근무하고 있는 김양호 명장은 1981년 현대중공업에 입사해 29년 동안 해양설비 건조를 담당, FPSO(부유식 원유 생산 저장 및 하역 설비) 등 고부가가치 설비와 선박 육상건조 등에 참여해 생산성 향상에 일조하고 있다.

  원유 생산설비, 해상 구조물, 해저 파이프라인 등 현대중공업이 수행한 주요 해양플랜트 공사에 참여했으며, 해저 용접과 특수금속 용접 등 고능률 용접기법 개발에도 참여한 바 있다.

  용접 및 판금제관 등 2개 분야의 기능장 자격증을 비롯해 해양공사관련 용접 자격증만 65개를 보유한 우리나라 해양설비 용접분야의 신화이자 살아있는 전설로 알려져 있다.

● 금형 부문 고재규 명장

  현재 소닉스에 근무하고 있는 고재규 명장은 (주)상진정공, 풍성전기(주)를 거쳐 삼성전기(주) 금형팀에서 근무하면서 사출금형기능사, 사출금형산업기사, 금형제작 기능장 등 각종 금형 기술 연마에 적극적이었다.

  1090년부터 삼성 첨단 기술연구소 사출금형 실무과정 교안 집필요원 및 전임강사로 활동하며 삼성전기(주) 초단납기(QUICK DIE MAKING SYSTEM) 금형개발 구축으로 자랑스런 삼성인 회장상 (생산부문) 수상한 바 있다.

● 금형 부문 문성훈 명장

  엠데이타 대표인 문성훈 명장(금형)은 (주)한화 및 (주)성보공업에서 근무하면서 방위산업관련 개발에 참 여 레이져빔 등 10여개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WLL 및 각종 통신중계기장비 도급업체 기술실 자문, MODE4 보안운영시스템 구축 등 기술 자문활동 수행한 바 있다.

 

 

●압연부문 유문석 명장

  유문석 명장은 1962년 인천제철 근무를 시작으로 포항종합제철(주)에서 근무하면서 수직폭 압연롤(V.S.B) 을 50mm90mm까지 폭 확대압연 가능토록 개조해 철강제품의 품질을 향상하고, 조압연기 4번 상부 스트리퍼를 개조해 통판성향상 등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 바 있다.

  철강 냉연소재의 프로필 및 스케일 개선, Shift Mill의 판형상 제어 및 스케쥴 후리압연 기술개발로 전기강판재 등 고급강의 품질향상에 크게 기여해 명장에 선정됐고 POSCO Man과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