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K 2021) 덕명, 하이스 원형 톱날, 티씨티 원형 톱날 등 선보여

2021-10-07     대구 엑스코 = 엄재성 기자

절삭공구 전문업체 덕명(대표이사 안영문)이 10월 6일부터 8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하는 ‘제6회 국제 철강·비철금속 산업전(SMK 2021)’에 참가했다.

덕명의

이번 전시회에서 덕명은 하이스 원형 톱날, 티씨티 원형 톱날, 프릭션 원형 톱날, 열간 절단 원형 톱날, 고정밀 커터 및 나이프 등을 선보였다.

덕명의 박선영 이사는 “당사에서는 철강 및 금속 소재 절단용 톱날 및 나이프 등 공구 제작을 전문으로 한다. 소재는 주로 독일산 특수강을 활용하며, 절단 및 가공 등 전 공정을 자체적으로 처리한다. 다만 타이타늄 코팅과 고품질 PVD 코팅 등 일부 고급 표면처리 공정은 외주 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덕며으이 주력 제품인 하이스 원형 톱날은 몰리브덴 계열과 코발트 계열의 독일산 고속도 공구강을 소재로 무코팅, 스팀 호모, 타이타늄 코팅 및 고품질 PVD 코팅 처리하여 제작한다.

적용 소재는 구조용 강재 및 비합금강, STS, 비철금속 등이며 튜브와 프로파일, 환봉, 동및 알루미늄 관련 제품 제조업체들에게 주로 납품한다.

덕명이

티씨티 원형 톱날은 STS 기반 봉재 및 파이프, 탄소강 및 합금강, 금형강 판재, STS 판재, 온라인 파이프 절단용으로 사용한다.

프릭션 원형 톱날은 강한 마찰열을 활용하여 절단하는 공구이며, 철 소재에만 적용 가능하다. 주요 적용 제품군은 강관, 레일, 앵글, 찬넬, H형강 등이며, 주로 크롬-바나듐 계열 강종으로 생산하지만 상황에 따라 텅스텐-몰리브덴 계열 강종으로 생산하기도 한다.

열간 절단 전용 원형 톱날은 700℃ 이상의 철강재를 절단하기 위한 특수 목적의 원형 톱날이다. 주로 열간 압연 및 압출 라인에서 사용하며, 환봉, 블룸, 강관, H형강 등을 절단할 때 사용한다.

이외에도 덕명에서는 SKH-51, SKH55, SKD-11 등의 강재를 사용하여 다양한 형상과 목적에 맞는 소형 커터 및 나이프, 슬리팅 커터를 제작하고 있다.

한편 1983년 창업 이후 고속도 공구강을 활용한 원형톱날을 비롯한 각종 절삭공구를 국산화 개발해 온 덕명은 현재 임직원 70명이 근무 중이며, 연 8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강소기업이다. 절삭공구 업체들이 대부분 내수에 치중하는 것과 달리 수출 비중도 20% 수준이며, 일본과 유럽, 동남아시아 등으로 제품을 수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