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공대, 국내 대학 최초 비영리 산업 자동화 단체 ‘UAO’ 가입
회원사들과 개방형 산업 자동화 지식 공유
포항공과대학이 개방형 산업 자동화 확산에 힘을 보탠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는 포항공과대학교(POSTECH)이 국내 대학 최초로 비영리 산업 자동화 단체인 ‘유니버셜 오토메이션 협회’(UAO, Universal Automation Org)에 가입했다고 13일 밝혔다.
포항공대는 이번 가입으로 스마트 팩토리에 필요한 기술 개발 연구를 확대한다. 특히 UAO에 소속된 글로벌 연구기관 및 산업 파트너들과 개방형 산업 자동화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다양한 기술적 솔루션을 개발해 실제 산업 현장에 적용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개방형 산업 자동화는 기본 하드웨어(HW) 인프라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소프트웨어(SW) 애플리케이션을 모델링하고 배포해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자동화 솔루션이다.
UAO는 IEC61499 표준을 기반으로 공급 업체의 특정 브랜드와 관계없이 자동화 기술 전반에 걸쳐 자동화 소프트웨어 컴포넌트(Runtime Engine)를 공유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단체다.
인텔, 현대자동차와 같은 글로벌 기업, 한국산업기술협회(KTL), 싱가폴제조기술연구소(SIMTech), 중국 화중 대학 등의 교육기관 및 정부기관 포함 약 100개 이상의 회원사를 두고 있다.
김덕영 포항공대 산업경영공학과 교수는 “개방형 자동화는 효율성을 높이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라며 “UAO가입으로 스마트 팩토리 연구를 글로벌 수준으로 확장하고 대한민국이 산업 자동화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