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협회, 1차 디지털 그린철강 기술포럼 개최

철강협회, 1차 디지털 그린철강 기술포럼 개최

  • 철강
  • 승인 2022.01.14 15:06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기자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박사 학생 및 업계 재직자 대상... 신기술 동향 및 산업정책 등 10개 주제 발표

한국철강협회(회장 최정우)가 1월 13~14일 여수에서 제1차 디지털 그린철강 기술포럼을 개최했다. 코로나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진행된 이 포럼은 현장 참석과 온라인 생중계를 병행하여 150여 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포럼은 미래 글로벌 철강·금속 산업에서 경쟁력 확보에 이바지할 석·박사 과정 학생들과 업계 재직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그린철강 세션과 신기술 동향 세션으로 구성하여 총 10개의 강연 주제를 발표하였다.

 

 

첫째 날은 철강·금속 제조공정에 AI, 빅데이터 등을 접목한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에 대해 국내외 철강산업 디지털 전환 동향(한국산업 지능화협회 추현호 부장)과 Seah DT Journey to Smart Factory(세아창원특수강 채민석 상무) 등 총 5개 주제의 강연이 발표되었다.

둘째 날 신기술 동향 세션은 최근 철강 금속 산업에서 개발되고 있는 신기술 사례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철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현대제철 태순재 실장), 미래 핵융합 발전용 철강 소재 개발(재료연구원 이창훈 실장) 등 5개의 주제 강연이 발표되었다. 

한국철강협회 허대영 본부장은 개회사에서 “국내외 철강 기업들은 디지털 전환 가속화 및 친환경 설비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라고 언급하면서 “우리나라 철강·금속 산업도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신기술 개발을 위한 유능한 인재양성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하였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철강·금속 전공 석사 과정 한 학생은 “친환경 및 고부가화로 변화하는 철강산업의 신기술 개발 동향과 정책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유익한 자리였다”라고 언급하였다.

이번 포럼은 철강·금속산업의 고부가 및 4차 산업 혁명을 뒷받침하는 철강 관련 석·박사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10개 대학(고려대, 서울대, 연세대, 한양대, 충남대, 한밭대, 순천대, 전북대, 부산대, 영남대)과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KG동부제철, 세아제강 등 27개의 기업이 컨소시업으로 참가하는 「고부가 금속 소재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