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메탈버스(metalverse)…재미있는 금속 이야기_銅②

[연재]메탈버스(metalverse)…재미있는 금속 이야기_銅②

  • 비철금속
  • 승인 2022.02.02 08:30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화력 甲인 구리…인간이 사용하는 가장 오래된 금속

최근 트렌드를 대표하는 말로 메타버스가 있다. 메타버스는 초월(beyond), 가상을 의미하는 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을 디지털 세상으로 확장시키는 것, 가상세계 속에서 정치·경제·사회·문화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시스템을 말한다.
‘메탈버스(metalverse)’는 metal과 universe의 합성어로 과거부터 지금까지, 앞으로도 이어질 금속시대를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한 연재물의 제목이다. 
철, 구리, 알루미늄, 금, 은, 아연, 니켈, 주석 등이 자연 상태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금속이다. ‘메탈버스’ 첫 번째 이야기로는 국내 유일의 동제련기업이자 단일 동제련소 기준으로 세계 2위 규모를 자랑하는 LS니꼬동제련의 컨텐츠 지원을 받아 구리로 불리는 동(銅)에 대해 살펴보면서 지난호에 이어 동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 구리는 금속계의 ‘인싸’

앞서 구리의 가장 큰 특성을 전도성으로 꼽았고 두 번째 특성으로 가공성을 들 수 있다. 가공성에는 크게 합금성과 전연성이 있다.구리는 다른 금속과 잘 섞이는데, 이러한 성질을 합금성이라고 부른다. 성질이 무른 구리는 아연, 니켈, 주석 등과 혼합하면 강도가 높아지고 가공도 용이해진다.

구리(銅)는 순동과 동합금으로 대별된다. 순동은 말 그대로 구리 이외의 다른 금속이 포함되지 않은 순수한 동으로 3종류가 있다. 순동 자체로도 제품화되어 사용되며, 동합금을 만들 때의 원료로도 사용된다. 銅은 다른 금속과 합금이 매우 용이하고, 기계적 물리적 성질을 조절할 수 있어 특수한 용도의 여러 가지 동합금을 만들 수 있다.

항공기나 로켓의 재료는 경량이면서 내열성이 요구된다. 이런 경우는 구할 수 있는 재료 중에서 요구하는 성질에 가장 가까운 재료를 이용하게 되지만 구할 수 없을 경우에는 새로운 합금을 개발해야 한다. 만일 모든 금속의 특성 중에서 적당한 것만을 골라 합금을 만든다면 어떠한 요구에 대해서도 만족할 수 있는 금속이 얻어질 수 있을 것이다.

전연성은 잘 펴지고 늘어나는 성질을 말하는데, 구리는 금, 은을 제외하고는 가장 넓고, 얇게 그리고 길게 늘릴 수 있다. 종잇장보다 훨씬 얇은 0.03mm의 동판은 각종 전자제품의 회로기판용으로 사용된다. 또 모든 총탄이나 포탄의 탄피가 구리를 원료로 한다는 것도 우수한 전연성 때문이다. 또한 동은 자체간의 용접성은 말할 것도 없고 알루미늄을 제외한 다른 모든 금속과 용접접합이 가능하다.

동은 주조제품을 만드는데 가장 최선의 재료로도 꼽힌다. 사람의 상을 동으로 만들어 이를 동상이라고 부르는 것이나, 수도꼭지나 각종 형태의 밸브류, 도어록 등 일상생활용품 등은 동을 소재로 할 때에만 제작이 가능한 것이 상당하다. 이러한 높은 가공성 때문에 다양한 산업과 생활 속에서 동이 사랑 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 구리의 특성에 관한 유튜브 콘텐츠 https://youtu.be/Lw887Y21HNs)

 

■ 구리는 최고의 항균 소재

우리가 잘 모르는 구리의 특성으로 항균성을 꼽을 수 있다. 이미 구리는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치료와 소독에 이용되었다. 대항해 시대에는 선박의 바닥에 구리판을 부착해, 따개비 같은 조개들이 들러붙어 배가 손상되는 것을 막았다. 1800년경에는 동 가공공장에서 일하는 직공들이 콜레라에 면역력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미국에서는 1930년대부터 동관을 음용수관으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수인성전염병 발생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조상들도 건강을 위해 구리에 주석을 섞어 그릇과 수저를 만들었고, 지금까지 그 전통이 이어져 오고 있다. 현대에도 구리는 병원 시설물로 함유돼 수퍼 박테리아를 박멸해 주고, 양식어망에도 사용돼 건강한 수산자원을 선물해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순도 65% 이상인 구리합금은 코로나-19, 메르스, 슈퍼박테리아, 대장균 등 유해한 바이러스와 세균을 없애 ‘항균동’이라고 불린다.

인간이 동을 발견하고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 약 6천년 경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인간이 가장 오래 사용한 금속이고 인간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물질이라는 뜻이다. 이렇듯 구리는 우리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풍요롭고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빛과 소금’ 같은 금속이다.  

다음 편에서는 구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살펴볼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