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동원특강 유현택 상무 “올해 수요산업 경기 양호, 유통가격은 강보합 예상”

(인터뷰) 동원특강 유현택 상무 “올해 수요산업 경기 양호, 유통가격은 강보합 예상”

  • 철강
  • 승인 2022.02.10 16:56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니켈합금 등 고부가가치 강종 위주로 내실 다지는 영업전략 추진”

동원특강 유현택 상무. (사진=동원특강)
동원특강 유현택 상무. (사진=동원특강)

지난해 국내 특수강업계는 코로나19 기저효과와 주요국들의 경기 회복으로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비록 하반기에 반도체 수급난으로 자동차 생산이 감소하면서 실적 개선세가 다소 둔화되기는 했지만 대다수 업체들은 양호한 실적을 거두었다.

위드코로나 시대가 본격화되는 올해부터는 특수강 제조업체들과 유통업체들 모두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유통업체들의 경우 국내 판매에만 주력하던 과거와 달리 해외시장 진출은 물론 가공산업 진출 등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다. 본지에서는 동남권의 대표적 특수강 유통업체인 동원특강의 유현택 상무와 올해 특수강 시장 전망과 동원특강의 사업 계획에 대한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Q. 코로나19 펜데믹이 2021년에도 지속됐지만 국내 주력산업은 호조를 보였다. 동원특강은 어떤가?

A. 상대적으로 1분기까지는 실적이 저조하였으나, 주력산업의 수출 호조가 본격화된 2분기부터는 양호한 실적을 달성했다.

Q. 지난해 전방산업 경기 호조가 지속됐다. 수요처 및 품목별 실적은 어떤가? 그리고 하반기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한 자동차 생산 감소에 따른 영향은 없었나?

A.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지연된 공사의 재개 및 추가 프로젝트 수주, 원자재 가격 강세에 따른 STS 가격 인상을 예상한 실사용자들의 재고 비축 등으로 인해 조선을 제외한 전방산업 수요는 양호한 편이었다.

공급 측면에서는 수입 STS제품의 단가 상승으로 수입이 급감했고, 이로 인해 세아창원특수강 등 국내 제조사로 관련 수요가 집중됨에 따라 국내 STS 주문이 과포화 상태가 되어 수급난이 발생하기도 했다. 전반적으로 수요 증가와 공급 부족이 지속되면서 실적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지난해 하반기부터 반도체 수급난으로 자동차 생산이 감소하면서 탄소강 유통업체들은 다소 어려움을 겪었지만 당사는 자동차 부문의 수요 비중이 크지 않아 큰 영향은 없는 편이었다.

Q. 니켈 가격 강세가 지속되면서 STS 가격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 유통시장 가격 동향과 전망은 어떤가?

A. 시장은 언제든지 급변할 수 있지만 지금의 분위기로는 니켈 가격 강세 및 수급 불균형으로 올해 유통가격은 전년 대비 강보합세로 예상된다.

Q. 최근 유통업계에서는 인수합병이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관련 계획이 있나?

A. 인수합병에 관련된 계획은 없다.

Q. 유통업계에서도 해외시장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다. 해외시장 진출 계획이 있나?

A. 자사의 강점인 세아창원특수강의 니켈합금을 주력으로 해외시장에 도전해 보고 싶다.

Q, 2022년 올해 각 품목별 전망을 어떻게 보는가? 그리고 전방산업 경기에 따른 영향은 어떤가?

A. 올해 기계와 에너지, 플랜트, 반도체, 자동차 등 주요 수요산업 경기는 대부분 양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조선은 상반기에는 다소 부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4분기 이후에 다소 회복될 것으로 예상한다.

Q. 올해 신규 투자 확대 등을 통한 사업 확장을 하거나 취급 품목을 확대할 계획이 있는가? 혹은 중점을 둔 품목이 있는가?

A. 당사는 현재도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고 있어 외적 확장 보다는 새로운 재고관리 시스템도입, 작업진행의 효율성 극대화 방안 모색 등 내실 위주의 사업 계획을 가지고 있다. 당사는 세아창원특수강의 STS 대리점으로 304, 316외에도 347, 321, 310S, 630, F51, F53 등 다양한 강종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고부가가치 강종으로 손 꼽히는 니켈합금 전문 판매 대리점으로 MONEL 400, MONEL K-500, ALLOY20, INCONEL625, INCONEL825, HASTELLOY-C276 등도 재고를 확보하여 보다 더 능동적으로 시장에 대처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Q. 위드코로나 시대가 본격화되는 올해 영업방향은 어디에 중점을 둘 계획인가?

A. 특수한 상황을 제외한 일반 영업은 비대면 방식을 지향하고 직원들에게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개개인의 자질을 향상시켜 영업의 질을 올릴 수 있도록 하겠다. 또한 내부시스템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자료의 표준화에 힘쓸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