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협회, ‘철강산업 중대재해 사례집’ 발간

철강협회, ‘철강산업 중대재해 사례집’ 발간

  • 종합
  • 승인 2022.02.24 14:33
  • 댓글 1
기자명 박진철 기자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강업계 중대재해 유해‧위험요인 분석... 과거 재해사례 정보 제공
끼임‧추락‧기타 유형별 총 14건 사례 수록
사례별 재해 개요, 발생 원인, 예방 대책 등 반영

한국철강협회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과 함께 2월 24일『철강산업 중대재해 사례집』을 발간하였다.협회는 철강업종에서 발생하는 중대재해 사례를 분석한 이번 사례집을 올해 1월 27일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 준수에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기업의 경영책임자에게 형사책임을 묻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정 이후 철강업계는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이에 한국철강협회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도움을 받아 중대재해 발생 사례 분석을 통해 유해‧위험 요인을 파악해 동일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고, 위험성을 평가하기 위한 사례집을 발간하였다.

이번 사례집에서는 최근 5년간 철강 업종에서 발생한 중대재해를 분석하여 끼임, 추락, 기타(화재 및 폭발 등)의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유형별 중대재해 사례를 제시하였다.

유형별 사례는 끼임 6건, 추락 5건, 기타 3건으로 총 14건이 수록되어 있으며, 각 사례별로 일러스트를 통해 재해 개요를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하도록 하였다.

또한 재해 발생 원인, 예방 대책 제공을 통해 철강산업 중대재해 예방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사례집은 2013년에 이어 두 번째로 발간한 것이며, 한국철강협회 홈페이지(kos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 2022-02-25 14:59:05
한국철강협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살펴봤는데

1. 목차로 사례를 찾아보면. 페이지수가 맞지도 않고, 뭔가 대충 만들고 검토한 느낌
2. 사례와 품목을 살펴보면, 어떤 업체인지 대충 알겠는데. 기업 이미지 악효과도 있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