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T, 수소용 강재 및 제품 평가인증센터 기반 구축

RIST, 수소용 강재 및 제품 평가인증센터 기반 구축

  • 종합
  • 승인 2022.02.25 18:21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남수희 원장)은 지난 24일 RIST 대강당에서 '수소용 강재 및 제품 평가/인증 센터' 기반 구축을 위한 초청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는 산학연 전문가 60여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해 탄소 중립 2050 및 수소경제 전환의 가속화를 위한 수소의 안전한 운송 및 저장용 강재의 시험/평가/인증 센터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다.

남수희 원장은 "RIST는 지난 35년간 포스코와 국가 산업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탄소 경제에서 수소 경제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한 고민을 함께 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현재 정부는 신산업 육성 7대 분야를 선정하고 그 여섯 번째 분야로써 수소경제 인프라 구축을 통해 수소 저장/운송/활용 시장 선도를 발표한 바 있다.

기존 액화천연가스(LNG) 배관의 용도를 수소 전용으로 전환하는 것이 신규 배관을 신설하는 것보다 비용 측면에서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신규 수소 배관 설치 비용의 33% 수준) LNG 배관망을 이용해 수소를 수송할 계획이다.

국내에 구축되어 있는 고강도 배관의 경우 수소 취성에 약할 뿐만 아니라 LNG 파이프의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전문기관도 없어서 실증이 어려운 상황이다.

RIST는 POMIA와 함께 수소용 강재 및 제품에 대한 안전성/신뢰성을 시험 평가할 수 있는 전문 센터를 구축해 국내 최고의 평가 기관으로 발돋움함으로써, 향후 개발될 수소용 강재 및 제품의 안정성 평가 기술을 개발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