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중기중앙회·삼성전자, ‘2022 스마트비즈엑스포’ 개최

중기부·중기중앙회·삼성전자, ‘2022 스마트비즈엑스포’ 개최

  • 뿌리산업
  • 승인 2022.10.07 12:44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中企 95개사 제품 전시 및 판로 개척의 장 열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삼성전자(대표이사 한종희, 경계현)와 함께 10월 4일부터 7일까지 서울 코엑스 B홀에서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사업’을 통해 스마트공장을 구축한 우수 중소기업의 제품을 전시하고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2022 스마트비즈엑스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중소 상생형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삼성전자 등 대기업이 뜻을 모아 중소기업의 제조혁신을 지원해 온 사업이다. 그리고 ‘스마트비즈엑스포’는 2016년 첫 개최를 시작으로 6년 간 민간주도 상생형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사업의 성과확산을 견인했으며, 현재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분야 주요행사로 자리잡았다.

중기부가 주최하고 중기중앙회·삼성전자 등이 공동 주관하는 올해 행사는 ‘스마트공장! 혁신을 넘어 판로개척까지 함께 동행하겠습니다’를 주제로 의료/보건(진단키트, 마스크, 손소독제 등), 생활가전, 식품/음료, 생활용품, 기계설비, 산업소재 등 업종별 중소기업 95개사가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3개 주요 테마별(시연존, 시식존, 우수기술 체험존) 전시, 국내외 바이어와의 비즈니스 매칭을 위한 구매상담존 운영, 생방송으로 실시간 구매상담을 지원하는 라이브커머스 스튜디오 운영, 무료 제품 사진촬영 지원, 현장리포트 등 참여 중소기업의 다양한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2022 스마트비즈엑스포’ 개막식 기념촬영. (사진=중소기업중앙회)
‘2022 스마트비즈엑스포’ 개막식 기념촬영. (사진=중소기업중앙회)

10월 4일 개최된 개막식에는 이영 중기부 장관,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오영교 동반성장위원장, 박한구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 산자중기위원회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과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영상으로 축하 인사를 전했다.

이날 이영 장관, 김기문 회장 등 주요 참석자들은 참여 중소기업의 제품을 직접 시식하고 농업용 전기자동차 시승, 가정용 산소발생기 등 우수기술 제품을 체험했으며, 구매상담존과 라이브커머스 스튜디오 등을 둘러보고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업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중소기업인들의 성과를 격려했다.

이영 장관은 “대기업의 자금과 경험·기술을 중소기업과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는 ‘대·중소 상생형 제조혁신’이 중요하다”며, “민간 주도 상생형 성공모델의 확산과 판로개척을 위해 이번 행사와 같은 계기가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부도 대중소기업이 상생협력해 제조혁신을 추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 제조혁신·ESG, 상생으로 스마트하게!’를 소주제로 행사장 내 별도 부스를 운영하며 ▲스마트공장 구축 우수사례 소개 ▲상생형 스마트공장 사업 안내 및 상담 ▲스마트공장 브로셔 및 스마트핸드북 배포 등을 진행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중기부와 중기중앙회, 삼성전자가 함께 추진하는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사업’은 대기업의 제조혁신 경험과 노하우를 중소기업 현장에 전수하는 상생협력의 대표적인 모범사례로 중소기업임직원들이 자신의 일터에 자부심을 느끼고 청년이 찾아오는 중소기업으로 바뀌는데 기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참 고무적이다”며 “최근에 중소기업이 직면한 근로자의 안전한 일터 구축, ESG 경영, 탄소중립과 같은 새로운 경영환경에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이 확대돼야 하며, 이를 위해 삼성·포스코를 비롯한 업종별 전문 대기업들의 폭넓은 참여와 정부의 정책 인센티브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중소 상생형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사업’은 2018년부터 2021년까지 대·중견기업, 공공기관 등 총 34개 주관기관이 참여해 863억원을 출연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주관기관의 출연에 맞춰 741억원의 예산을 연결(매칭)해중소기업에 3,619개의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했다.

이를 통해,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도입기업의 투자 위험(리스크)을 낮추는 한편, 생산성이 34.7%, 품질은 48.4% 향상되었으며, 원가는 34.3% 절감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올해도 33개 주관기관이 참여해 1,000여 개의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