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타시스, ‘2022 로보월드’ 참가

스트라타시스, ‘2022 로보월드’ 참가

  • 뿌리산업
  • 승인 2022.10.26 09:56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팩토리용 적층 제조 장비 3종 선보여

3D프린팅 솔루션 선도기업 스트라타시스(Stratasys)가 고강도 부품을 위한 3D프린터 신제품을 국내 최대 로봇 전시회인 ‘2022 로보월드’에서 처음으로 소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트라타시스는 본 전시회에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스마트팩토리에서 실제 사용 가능한 적층 제조 장비로써 ‘F370CR’, ‘J55 Prime’, ‘Origin One’ 3종의 3D프린터 라인업을 선보인다.

탄소섬유 재료 출력이 가능한 F370CR 복합소재 3D프린터. (사진=스트라타시스)
탄소섬유 재료 출력이 가능한 F370CR 복합소재 3D프린터. (사진=스트라타시스)

전시회 부스에서 전시 예정인 FDM기술의 복합소재 3D프린터 ‘F370CR’은 고강도 탄소섬유 복합 소재인 ‘Nylon CF-10’을 통해 단단하고 가벼운 생산 공구, 로봇 제조 설비 및 로봇 부품 제작을 위한 지그 및 고정구 등 제작에 적합하며 비용 효율성, 큰 빌드 볼륨을 제공한다. 간단하고 직관적인 ‘CAD-to-Print’ 워크플로우를 가능케 하는 ‘GrabCAD Print’ 소프트웨어를 통해 CAD 파일을 변환하고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여 프린팅 오류를 줄이고 보다 손쉽게 3D프린팅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제조 현장과 스마트 공장에 최적화된 기능인 인더스트리4.0의 요구 사항에 부합하는 MTConnect 표준을 제공하여 제조 현장의 MES 및 ERP와 연동하여 장비를 관리할 수 있으며, 그랩캐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GrabCAD SDK)를 제공해 별도로 제조 현장의 시스템 요구 사항에 맞춰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엔터프라이즈 연결성도 지원한다.

폴리젯 기술 기반의 ‘J55 Prime’은 한 번에 다섯 가지의 재료 출력이 가능하며 약 65만 가지의 색상을 표현하는 풀컬러 3D프린터로 탁월한 해상도와 정교한 출력 기능으로 최종 제품의 모양, 재료, 색상, 마감과 일치하는 모델을 제작할 수 있어 컨셉 모델부터 최종 디자인 단계까지 모든 프로세스에 활용된다. 또한 세계 최초로 패브릭 소재에 풀컬러 및 투명 출력이 가능한 ‘폴리젯 J850 Prime’과 ‘ FabriX Innovation Kit’로 제작한 커스터마이징 스피커가 부스 내 전시될 예정이다. ‘FabriX Innovation Kit’는 커스터마이징 AI 스피커, AI 공기 청정기 등의 디자인에 적용 가능하여 나만의 디자인을 선호하는 MZ 세대의 취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트라타시스는 패브릭에 직접 출력하여 나만의 디자인 구현이 가능한 기술도 선보였다. (사진=스트라타시스)
스트라타시스는 패브릭에 직접 출력하여 나만의 디자인 구현이 가능한 기술도 선보였다. (사진=스트라타시스)

또한 전시 부스에는 P3 기술을 이용한 3D프린터 ‘Origin One’도 전시된다. ‘Origin One’은 업계 최고의 정확성, 디테일, 마감, 반복 가능성, 생산 유연성, 제작 시간 등을 자랑한다. 폐쇄 루프 피드백 소프트웨어를 통해 출력 중 빛, 열, 힘 등 다양한 파라미터를 정밀하게 제어하고, 동일한 부품을 반복하여 출력하더라도 항상 같은 결과물을 보장하며, 신속한 소재 교체로 다양한 크기 및 강도의 결과물을 제작할 수 있다. 특히 ‘Origin One’ 프린터는 광범위한 엔지니어링 등급의 소재 및 개방형 소재가 지원된다. 일부 고강성 소재는 4족 로봇의 다리 파트에 적용이 되었고 지면과 맞닿는 4족 로봇의 발 끝 부분에는 TPU 계열의 고 탄성 소재를 활용해 제작 가능하다. 로봇 다리에 활용된 사례 또한 부스에 소개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FDM 프린터로 제작한 정찰 로봇바퀴와 방역 로봇, 협동 로봇 암 그리퍼 등 로봇 산업에 적용된 다양한 부품들이 부스 내에 전시될 예정이다.

스트라타시스의 문종윤 지사장은 “스트라타시스는 엔지니어, 제조업체, 교육자, 디자이너, 의사 및 기타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산업 내 사용자들의 니즈에 맞게 적층 제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3D프린팅 기술은 포스트 코로나상황의 가장 큰 이슈인 공급 리스크를 대비할 수 있고 유연 생산이 가능하여 로봇 부품의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스트라타시스의 최신 적층 제조 솔루션을 소개하고 로봇 생산 제조업체와의 기술 협업을 통해 로봇산업 내 적층 기술 활용에 대한 잠재력을 알려 더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서 적층 제조 솔루션의 도입을 가속화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스트라타시스(Stratasys)는 항공우주, 자동차, 소비재, 디자인, 교육 및 의료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을 위한 3D프린팅 및 적층 제조 분야의 글로벌 선두주자다. 30년 이상 동안 고객의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대한 깊고 지속적인 초점은 설계 프로토 타입에서 제조 도구 및 최종 생산 부품에 이르기까지 제품 라이프사이클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혁신을 촉진하고 있다. 스트라타시스는 정확하고 반복 가능하며 안정적인 FDM, 폴리젯, SAF, P3 및 SL 등 업계를 선도하는 3D프린팅 기술과 까다로운 설계 및 제조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3D프린팅 재료를 제공하고, 복셀 수준의 제어가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지원한다.

한편 로보월드 전시회는 10월 26일부터 10월 29일까지 4일 간 킨텍스 전시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스트라타시스 부스는 제 1전시장 A03번 부스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