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수은, 수출 강소기업 맞춤형 금융지원 확대

포스코인터-수은, 수출 강소기업 맞춤형 금융지원 확대

  • 철강
  • 승인 2022.12.13 13:42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출입은행과 업무협약 체결, 지원대상 1호로 단조업체 S&S INC 선정
선정사는 구매사의 신용도를 활용하여 자금 유동성과 업무 편의성 개선

포스코인터내셔널(사장 주시보)이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과 손잡고 수출 강소기업을 위한 맞춤형 금융지원에 나선다.

12월 13일 수은 여의도 본사에서 포스코인터내셔널 주시보 사장을 비롯해 수은 윤희성 행장, 협약 지원대상기업 S&S INC의 양준호 사장 등 3사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공급망 안정화 및 상생을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식 단체사진 촬영하는 포스코인터내셔널 주시보 대표이사, 수출입은행 윤희성 행장, S&S INC 양준호 사장(좌측부터). (사진 포스코인터내셔널)
업무협약식 단체사진 촬영하는 포스코인터내셔널 주시보 대표이사, 수출입은행 윤희성 행장, S&S INC 양준호 사장(좌측부터). (사진 포스코인터내셔널)

이번 업무협약은 우수한 기술력을 갖고 있음에도 네트워크 기반이 약한 강소기업의 수출 시장 개척을 돕고 이에 필요한 금융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다.

세부 협약 내용으로는 ▲글로벌 공급망 내 국내 기업의 밸류체인 경쟁력 강화 ▲대·중소기업 간 상생경영 강화 ▲수은의 디지털 공급망 팩토링 프로그램을 통한 수출 활성화를 위해 2025년까지 금융 지원을 한다는 것이 요지다.

‘디지털 공급망 팩토링 프로그램’은 구매자 신용도를 바탕으로 수출 강소기업의 매출채권을 조기 매입하는 수은의 온라인 플랫폼으로 2022년 12월 서비스 개시 예정이다.

금번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S&S INC는 자동차용 단조부품 생산 전문업체로, 자동차 변속기의 주요 단조가공품과 전기차용 감속기 부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해 왔다. 그간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협업하여 북미와 유럽, 아시아 등으로 대부분의 제품을 수출해 오기도 했다.

지난해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실적은 2,284억 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지만 올해 급격히 악화된 물류, 원자재난 등으로 많은 기업들이 공급망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부와 각계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본 협약을 기반으로 제품 공급자인 S&S INC는 별도 신용평가 없이 구매자인 포스코인터내셔널의 높은 신용도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더해 S&S INC의 매출채권을 수은이 구축한 ‘기업금융 전용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무서류·무방문으로 조기 현금화하여 자금 유동성과 업무 편의성이 모두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해 총 300억원의 상생협력기금을 조성해 출연한 바 있다. 이 기금을 통해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국내 미래 산업을 이끌어 갈 40개 중소·벤처기업들을 선정하여 해당 기업들이 바이어 중개, 지사 설립 등 해외 사업 인프라를 조성하고 미래사업을 개발하는 데 집중 지원하는 등 상생경영 이념을 꾸준히 실천해 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