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강관사 S사 법정관리 신청, 금융권 대출 부실 커져

수도권 강관사 S사 법정관리 신청, 금융권 대출 부실 커져

  • 철강
  • 승인 2023.01.17 08:43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익성으로도 이자 내기 버거워

리스크 관리 하는 은행, 치솟는 이자

수도권 강관사 S사가 금리 인상과 경기침체의 여파로 인해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해당 수도권 S사는 은행권 대출 연장의 어려움으로 인해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소재 공급사를 비롯해 유통업계의 피해는 적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강관업계는 은행 리스크 관리의 강화로 대출 연장의 어려움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작년 레고랜드 사태 이후 은행들이 리스크 관리에 나선데다 경기는 얼어붙고 금리까지 치솟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줄곧 증가세였던 개인사업자 대출과 중소기업 대출이 꺾이는 모습을 보였다. 금리인상기에 중소기업 대출이 불어나면서 금융권의 건전성 리스크도 덩달아 확대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중소기업이 파산에 이르는 과정은 대부분 비슷하다. 코로나19 대유행 여파로 매출이 급감하면서 수입대금을 연체하게 되고, 금융권의 대출금 상환 압력도 급증한다. 결국 중소기업은 지급 불능 상태로 전락하고 파산을 신청하게 된다.

강관 업계는 대다수 중소기업으로 형성돼 있다. 원자재 구매가 업체별로 큰 차이가 없는 가운데 근로시간 단축으로 생산성 강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해까지 구조관 업계는 신규 투자에 대해 초기 투자비용이 높다는 점과 최근 동종업계의 판매 경쟁으로 수익성 하락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

여기에 올해 국내 기준 금리 인상이 불가피해지면서 금리 인상으로 인한 강관 업계의 부채 리스크는 더욱 확산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특히 지속적으로 확대해오고 있는 기업대출이 강력한 부실 뇌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설비투자를 단행하려 했던 일부 업체들은 투자시기를 연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무리한 설비투자를 단행할 경우 판매 물량을 확보하기 위한 소재를 구매해야하는 동시에 판매 물량을 확보해야 하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아울러 임가공으로도 설비 가동률을 확보해야 하지만 철강 시황 악화에 임가공 물량마저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이자도 제대로 내지 못하는 기업이 꽤 늘어난 상황인데다 중소기업 대출에 대한 리스크가 상당하다”며 “일시적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은 갑작스레 금리가 올라가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는 게 맞는 만큼, 이들 기업에 대해선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