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친환경 선박 시장 국제표준 선점 나서

韓, 친환경 선박 시장 국제표준 선점 나서

  • 업계 · 인물
  • 승인 2023.05.22 11:24
  • 댓글 0
기자명 황두길 기자 dghw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기술표준원, 친환경 선박 국제표준 세미나 개최

'친환경 선박 국제표준 세미나’ 및 ‘국제표준화기구(ISO) 선박용 배관·기계류 기술분과위원회(ISO/TC 8/SC 3) 총회’가 16일부터 사흘간 부산에 위치한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KOMERI) 본원 및 라발스호텔에서 개최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 따르면 이번 총회에서 ‘액화수소 선박용 밸브 시험요구사항’ 및 ‘암모니아 선박 용어’ 국제표준 제정을 위한 신규작업표준안 2건을 제안했다. 동시에 ‘LNG 화물량 통합측정시스템 가이드라인’ 예비제안서 1건을 발표했다. 이로써 LNG, 수소, 암모니아 등 대체 연료에 주목하여 친환경 선박 국제표준을 선제적으로 주도하기 위한 입지를 견고히 다질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세미나의 경우 ABS, LR, RINA 선급의 해외 전문가들이 자리했다. 이들은 IACS 선급의 친환경 선박 Rule & Guide 개발 동향 확인했다. 이와 동시에 우리나라의 ISO 국제표준 개발 동향을 국내 산학연 전문가들과 공유했다. 이에 친환경 선박 시장 국제표준 선점을 위한 발판 마련에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다.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조선‧해운산업의 친환경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하고자 우리나라는 그간 축적된 선박건조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친환경 선박 분야에서도 국제표준을 선도함으로써 조선산업의 신시장 창출 및 고부가가치 선박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6일 부산 라발스호텔에서 개최된 '친환경 선박 국제표준 세미나' (사진=KOMERI)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