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 亞 시장에서 수출 반등 기회 마련

포스코인터, 亞 시장에서 수출 반등 기회 마련

  • 철강
  • 승인 2023.05.25 15:03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 성장전략회의’ 갖고 미래전략 토론, 亞 지역 철강 수출 3년간 연평균 31% 성장
고부가가치·친환경 철강제품 판매 확대로 수출 280만 톤 달성

지난 4월 말까지 우리나라의 무역적자가 14개월 연속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포스코인터내셔널이 강력한 수출 드라이브 정책 마련에 나섰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5월 25일 태국 방콕에서 정탁 부회장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 17개 조직(무역법인 및 지점 10개, 지사 4개, 투자법인 3개) 임직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아시아 성장전략회의’를 개최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아시아에서 전략회의를 개최한 배경은 아시아(아시아지역 : 중국, 일본을 제외한 호주, 미얀마,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폴, 태국 등)는 최근 차이나 리크스 확대 속에서 가장 급부상하고 있으며, 회사 글로벌사업부문 트레이딩 실적의 약 32% 비중을 차지하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 아시아 사업 현황. (출처=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 아시아 사업 현황. (출처=포스코인터내셔널)

실제 포스코인터내셔널 철강사업 부문의 2022년 중국 수출실적은 2021년 대비 약 4% 감소한 14억 달러에 머물렀지만, 아시아 지역 수출은 지난 3년 간 연평균 31%의 성장세를 보이며 작년기준 매출 30억 달러를 기록하는 등 주요 수출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러-우 전쟁, 세계 경기 침체 등 향후 경제성장 여건이 좋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번 성장전략회의를 통해 아시아 내 철강, 에너지, 식량 등 주요 사업을 선제적으로 점검하고 고객 밀착 관리로 수출 확대를 강력히 추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먼저 철강사업은 올 한해 전체 철강 수출물량 1,100만 톤 중 약 25%에 해당하는 280만톤 이상의 수출목표를 아시아에서 달성키로 했다.

이를 위해 현지 조달이 불가능한 포스코산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세일즈믹스를 최적화하기로 했다. 또한 글로벌 무역장벽이 높아짐에 따라 포스코 해외법인 등을 활용한 아시아산 제품 소싱을 다변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최근 아시아 내 친환경 움직임에 따라 대체에너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고려해 태양광, 풍력, 모빌리티 등 친환경 산업용 강재 마케팅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시아지역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에너지사업과 식량사업 핵심 거점이기도 하다. 총 13개 연결대상 법인 중 미얀마 가스전, 인도네시아 팜 등 핵심 투자자산을 포함한 6개 투자자산이 아시아에 위치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풍부한 자원과 노동력을 보유한 아시아에 4차 산업 패러다임 전환기 속 신사업 기회가 많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 이후 경제 촉진을 위한 정부 프로젝트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신규 사업을 적극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미얀마 해상 가스전 운영 고도화,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의 신규 해상 광구 탐사를 가속하고, 싱가포르의 팜 사업법인 아그파(AGPA)를 통한 팜유 정제공장 설립을 2025년 가동 목표로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정탁 부회장은 성장전략회의 강평을 통해 "무역적자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무역전문가 집단인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책임감을 가지고 뛰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성장 잠재력이 가장 큰 아시아 시장 수출 확대 방안을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정탁 부회장은 이에 앞서 5월 23일에는 대만 최대의 민간기업인 FPG(Formosa Plastic Group)의 철강제조 계열사인 FHS(Formosa Ha Tinh Steel)를 방문해 CHANG, FU NING(張復寧) 회장과 면담을 가졌다.

FPG 그룹은 임직원 약 12만 명, 연결 매출액 890억 달러, 세전이익 170억 달러에 달하는 대만 최대의 민간기업으로 1954년 플라스틱 제조업으로 시작해 에너지, 철강, 생명공학 등 방대한 분야에 걸쳐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두 경영자는 이날 만남에서 탄소중립 실천을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기존 철강 중심의 협력 관계를 넘어 풍력발전, 친환경소재, 이차전지소재 등 친환경 분야로 협력 범위를 확대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