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용엔지니어링 박진용 대표이사, 2024년 8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

진용엔지니어링 박진용 대표이사, 2024년 8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자 선정

  • 뿌리산업
  • 승인 2024.08.19 08:21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전지 전극공정 코팅장비 개발로 코팅 기술 분야 선도·장비 부품 국산화 공로 인정받아

진용엔지니어링 박진용 대표이사. (사진=과기정통부)
진용엔지니어링 박진용 대표이사. (사진=과기정통부)

진용엔지니어링 박진용 대표이사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구자균, 이하 ‘산기협’)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4년 8월 중견·중소기업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하여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 원을 수여한다.

박진용 진용엔지니어링 대표이사는 기계 장비 설계 및 제작 분야 전문가로서 2차전지 전극공정의 핵심 설비인 코팅장비 등 다양한 롤투롤(Roll-to-Roll) 공정(여러 개의 휘어질 수 있는 플라스틱이나 금속박에서 전자기기를 만드는 공정) 기반의 설비라인을 구축하여 국내 코팅 기술 분야 선도 및 장비 부품 국산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2차전지 전극공정 코팅장비의 경우 진용엔지니어링의 주력 제품으로써 박진용 대표의 기술과 노하우가 집약되어 정확한 두께와 편차를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다. 2차전지 핵심 소재인 알루미늄박에 양극과 음극 전극을 일정 두께로 도포하고 건조하는 기술은 상당한 정밀도를 요구하기 때문에 이러한 특징은 그 중요도가 높다. 또한 2차전지 양극, 음극, 세라믹 등 다양한 소재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작 가능하며, 관련된 모든 부품이 자체 생산된 것으로 현재 약 300여 대 이상의 설비가 국내외 생산업체, 대학 연구소, 산학협력단 등에 납품되고 있다.

박진용 대표이사는 지난 2021년부터 코팅장비의 해외시장 진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특히 지난 해에는 코팅장비뿐 아니라 라미네이팅(대상이 되는 물체에 1겹 이상의 얇은 레이어를 덧씌워 표면을 보호하고 강도와 안정성을 높이는 기술), 롤 프레싱(두 개의 롤 사이로 전극을 통과시켜 일정하고 평평하게 펴주는 기술) 등의 기술을 접목한 복합장비도 수출하여 약 300만 달러 이상의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해당 성과는 단독이 아닌 여러 기업과 협력을 통해 함께 이루어낸 결과라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박진용 대표는 2차전지 전극공정 코팅장비 외에도 연료전지 막전극집합체(MEA), 구강붕해필름(ODF) 생산용 코팅장비를 제작했으며, 체계적인 자동화 기계 및 생산라인을 갖추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박진용 대표이사는 “오랜 기간 쌓아온 기술 역량과 현장경험을 기반으로 롤투롤 공정 기반의 코팅장비 라인을 기반을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회사로 성장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한편 박진용 대표이사는 기계 장비 설계 분야 전문가로서 약 32년 동안 기계 장비 중 롤투롤(Roll-to-Roll) 공정 기반의 기계 장비 설계 관련 R&D 활동을 지속해왔다. 박진용 대표는 현장 전반에 참여하여 기계 장비 및 부품의 검토, 제품 인증 등을 직접 진행하며, 설계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대표이사 겸 엔지니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