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택조합 아파트, 내집마련 대안으로 급부상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내집마련 대안으로 급부상

  • 일반경제
  • 승인 2015.06.17 17:54
  • 댓글 0
기자명 박성수 ss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BS&C, 동해·음성·충주·포천 등 전국 4곳에 지역주택사업 본격 추진

  최근 기준금리 인하로 예금수익이 1%대로 떨어지면서, 전세물량의 월세 전환이 가속화 되는 추세가 전세물량 부족과 전세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5월 전·월세 가운데 월세 비중은 43.6%로 지난해보다 2.3% 늘어났다. 금리가 떨어지면 주거 비용부담이 월세보다 매매가 더욱 저렴해져 매수 여건이 더 좋아지게 된다. 지속적인 전세가격 상승과 민간주택에 대한 분양가상한제 폐지 등 분양가도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내집마련의 새로운 대안으로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주목 받고 있다.

▲ 동해현대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조감도

  일반 아파트는 시행사가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을 받아 토지를 구입하기 때문에 이자 등 금융비용이 적잖이 발생하지만,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조합원들이 직접 토지를 매입하는 방식이라 토지 매입에 따른 금융비용과 각종 부대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시행사 이익이나 분양비용 등을 절감하여 일반 아파트 대비 분양가가 10 ~ 20% 저렴해지는 장점이 있다.

  특히, 지난해 12월 정부의 주택법개정을 통해 지역주택조합 조합원 자격요건이 완화되면서 전용면적 85㎡ 미만의 주택 1채를 보유한 집주인도 지역주택조합 조합원 가입이 가능해졌다.

  실제로 부동산업계는 지난해의 경우 2013년 대비 약 5배 정도 늘어난 1만5000여 가구가 지역주택조합아파트의 조합원으로 참여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대BS&C(현대비에스앤씨, 대표이사 이휴원)는 동해·음성·충주·포천 등 전국 4개 지역에서 지역주택조합사업의 조합원 모집을 위한 주택홍보관 개관을 완료하였다고 밝혔다.

  지난 5일 주택홍보관을 개관한 현대BS&C의 동해현대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합리적인 가격과 좋은 입지조건 및 '현대'라는 브랜드가 결합해 동해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전용면적 59∼75㎡의 633가구가 조성될 동해현대지역조합 아파트는 전 평형이 4베이(bay)로 구성되어 입주민들이 선호하는 최적화된 평면을 선보인 것이 특징이다. 4베이 설계로 앞 발코니 쪽으로 방 3개와 거실(총 4개의 공간)이 일렬로 배치된 평면 구조로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한 것이다.

  강원도 동해시 핵심입지에 위치한 동해현대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동해고속도로 묵호IC, 묵호역(영동선), 묵호항, 동해고속버스 터미널 등이 인접하여 광역교통 이용도 편리하다. 단지 500m 이내에 초등학교를 비롯 중학교 2개가 위치해 있어 교육여건이 우수하고 주민센터, 도서관, 우체국 등 공공기관이 위치한다. 4km 이내에 동해시청, 롯데시네마, 동해병원, 이마트 등이 갖춰져 생활이 편리하고 미래가치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조합원 가입시 중도금 무이자∙세대별 전용창고 추가 제공 등 혜택도 지원을 해주고 있다. 또 발코니 확장 가격이 공급가에 포함되어 있어 따로 발코니 확장비를 내지 않아도 된다. (문의 033-534-1003)

  음성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의 경우 충북 음성군 대소면 오류리 856번지에 위치하며 지하 1층, 지상 15층, 3개동 187세대로 구성된다. 입지조건은 대소IC까지 약 2km, 시외버스터미널까지 약 1.5km로 교통요건이 편리하다. 인근에 대소초등학교와 대소중학교가 위치해 교육 편의성도 갖추고 있다. (문의 043-882-4545)

  충주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충주 지역에서 10여년만에 공급될 예정인 범현대가 아파트로서 충주시 봉방동 180-10번지에 위치하며 지하 2층, 지상 24~30층 3개동 334세대로 구성된다. 발코니 확장 무료, 중도금 무이자, 화재 발생시 안전 대피공간 제공 등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충주시내권에서 저렴한 수준인 650만원대의 분양가에 실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59㎡와 84㎡의 구성을 갖춘 중∙소형단지 및 충주시내의 관문에 해당하는 입지로 수요자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문의 043-853-9800)

  포천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경기도 포천시 어룡동 28번지에 위치하며 지하 1층, 지상 24층 545세대로 구성된다. 약 2km 인근에 구리-포천 고속도로가 있으며 43번 국도 바로 옆에 있어 강남이나 동대문으로 직행 버스 이용이 가능할 정도로 교통환경이 우수하다. 또한, 포천시내에 있는 학교와 가까운 교육환경 우수 지역일 뿐 아니라 종합운동장과 생활체육공원이 가까이 있어 생활환경도 우수하며 용정일반산업단지, 포천에코산업단지 등 일자리 증가로 대기 수요가 풍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문의 031-536-1111)

  현대BS&C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사업을 전개하면서 지역사회와 상생을 위한 사회봉사에도 지역주택조합설립추진위와 적극 참여하고 있다. 충주와 포천 및 음성에서는 지역사회 저소득 소외계층 및 장애인을 위한 쌀기탁을 통해 지역 사회에 기여한바 있다.

  한편, 현대BS&C는 올해 탄생 100주년을 맞는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손자인 정대선 사장이 창립했으며 건설사업 착수와 함께 현대썬앤빌 브랜드를 론칭하고 주요 도심지역을 중심으로 아파트, 도시형 생활주택, 오피스텔을 공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