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장에서 가용 인력이 줄어들면서 자동화가 대안이 되고있습니다. 당장 눈앞에 닥친 문제이기에 경영자들은 서둘러 대비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특히 인력난이 심한 중소기업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전문가들은 그 대안으로 스마트팩토리를 제시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국내 중소기업 현실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축적해서 운용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국내외 대기업들은 오래전부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생산시스템과 데이터 중심의 과학적인 관리를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정보통신기술(ICT)과 융합을 통해 오늘날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였습니다. 중소기업 현실은 이와는 거리가 멀고 전국 기업 현장 대부분은 아직 아날로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S&M미디어(주)가 「손안에 들어오는 4차산업혁명」의 저자 최정길 박사의 「4차산업 철강·금속 스마트팩토리」를 9월 25일 발간합니다. 이 책은 제조업의 중추가 되는 철강 및 비철금속 관련 중소·중견기업들이 스마트팩토리의 개념을 더욱 명확히 이해하고 적극적인 구축을 시도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기획하였습니다. 스마트팩토리에 대해 기술하기 전에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기본이 되는 환경과 기술들에 대해 기초적인 개념도 충실히 설명하였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애독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