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휘구상화 열처리 기술 확보
에어컨 컴프레셔 플래퍼 밸브용 열처리강 국산화에도 성공
나스테크(대표 박재연)가 ‘뿌리기술 전문기업’으로 지정되면서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뿌리산업 진흥정책을 펼치면서 뿌리산업 중 '핵심뿌리기술'을 보유하고, 성장가능성이 우수한 뿌리기업을 '뿌리기술 전문기업'으로 지정하고 기술 선도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기술개발, 자금과 인력 지원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시키고 사출·프레스, 정밀가공, 로봇, 센서 등 ‘차세대 공정기술’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처럼 정부가 뿌리기술 전문기업 육성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나스테크도 선정되면서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회사는 고탄소 특수강에 대한 광휘구상화 열처리 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뿌리기술 전문기업으로 선정됐다.
나스테크는 기계 및 공구 등에 사용하는 핵심소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로 현대자동차와 서진오토모티브, 평화발레오 등을 두고 있다. 특히 주요 생산품목인 열처리강은 자동차 에어컨 컴프레셔 밸브 및 자동차 변속기 핵심부품 등에 적용되는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나스테크의 특화 기술로 생산된다.
에어컨 컴프레셔 플래퍼 밸브용 열처리강의 경우 고피로 고탄성을 요구하는 고부가가치 강종으로 스웨덴, 독일, 일본 등 해외에서 전량 수입됐다. 그러나 나스테크가 2012년 국내 최초로 20단 압연기와 무산화 열처리 설비를 활용해 국산화에 성공했으며 공정 최적화 기술개발을 통해 원가경쟁력을 갖춘 제품으로 시장 확대에 매진하고 있다.
나스테크는 이번 뿌리기술 전문기업 선정을 통해 회사가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24일 현판 기념식을 개최하기도 했다.
회사 관계자는 “뿌리기술 전문기업으로 선정되면서 향후 차세대 공정기술 도입을 통해 품질 향상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연구개발을 통해 고객사들의 만족도를 높이면서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