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산업과학연구원(원장 유성, RIST)이 최근 ‘2021 사랑나눔 사회공헌대상 가족친화부문’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등 9개 정부부처가 후원하는 사랑나눔 사회공헌 대상은 사회공헌 문화 확산과 새로운 나눔경영 모델 제시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 기업이나 기관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 시상식은 14일 예정돼 있었으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생략됐다.
RIST는 1987년 포스코그룹과 대한민국의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포스코가 전액 출자해 설립한 비영리 재단법인 연구기관이다. 앞서 이 기관은 지난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가족 친화 제도를 운영해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가족친화인증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RIST가 운영하는 가족 친화 제도는 △가족 돌봄 휴가 △난임 치료 휴가 △배우자 건강검진 △주택자금 △자녀학자금 등이다. 이외에도 직원들을 위해 포스테크(POSTECH) 교수아파트 임차, 기숙사, 휴양시설, 피트니스센터, 복지카드, 휴가지원금, 동호회 등 복지를 운영하고 있다.
2016년부터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일과 생활 균형 캠페인’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 일환으로 임직원이 자율적으로 원하는 시간에 출·퇴근하는 ‘자율출근제’를 운영 중이다. 또 정시 퇴근을 권장하고 육아·임신기 직원들을 대상으로 근로시간을 단축하는 등 노동 친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