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사업 실적·결산안 의결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이하 RIST)은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2022년 제2차(94회) 정기 이사회를 개최했다.
최정우 이사장을 비롯한 이사진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이사회에서는 2021년도 사업실적 및 결산안과 함께 안전 및 보건에 관한 계획안 등의 안건이 다뤄졌다. 심의 안건은 참석 이사진의 토의를 거쳐 원안대로 의결되었다.
특히 정부는 2021년 1월부터 상시 근로자수 500인 이상 회사를 대상으로 안전 및 보건에 관한 계획 수립과 이사회 보고, 승인 의무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RIST는 법적 대상은 아니지만, 안전사업장을 보유한 관계로 선제적으로 추진하게 됐다.
RIST는 지난해 포스코그룹과 정부, 산업체로부터 위탁 받은 395건, 1,113억원의 연구과제를 수행하였으며, 완료된 258건의 연구과제 중 대표적 연구성과에 대해 영상으로 제작하여 보고했다.
보고된 주요 연구성과는 장수명 고안전성 하이니켈 단입자 양극재 개발, 고성능 저원가 Li2S(리튬 설파이드) 제조 기술 안전/시험분석/스마트팩토리 분야의 디지털 전환 기술, 심미성과 발전 출력이 향상된 건물일체형 컬러태양광발전 모듈 제작 기술, 고효율 저차압 Total Solution집진 기술 개발 및 확대 적용, 제철소 에너지 절감 기술 개발 및 적용 사례 등이다.
주요 운영실적으로 포스코 그룹의 신성장 사업 성과창출을 가속화하기 위해 이차전지 및 수소 사업분야를 중심으로 국내 최고의 연구인력을 상당수 채용하였고, 나아가 수소밸류체인별 핵심 상용 기술을 조기 확보할 수 있도록 수소연구센터도 설립하였다. 특히 방폭 (폭발 방지) 시스템이 적용된 ‘스마트 안전 기반 수소 전용 실험동’을 구축함으로 수소 및 산업가스 관련 핵심 상용 기술을 조기 확보할 수 있는 기반도 확보하게 됐다.
이번 당연직 이사로 선임된 포스코 김학동 대표이사가 이사장으로 선임되었고, 김광재 포스텍 부총장이 신규 이사로 선임됐다. 이어 이미혜 한국화학연구원 원장이 이사로 재선임되었고, 박희우 가톨릭대학교 교수가 신임 감사로 선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