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마크포지드코리아 백소령 지사장

(인터뷰) 마크포지드코리아 백소령 지사장

  • 뿌리산업
  • 승인 2024.02.13 09:50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크포지드 적층제조 솔루션, 생산라인의 슈퍼차저 역할 수행으로 성장”
금속 및 연속섬유 기반 3D프린팅 제품 잇따라 출시, 고강도 경량화 부품으로 두각

마크포지드코리아 백소령 지사장. (사진=철강금속신문)
마크포지드코리아 백소령 지사장. (사진=철강금속신문)

대표적인 4차산업 기술로 손 꼽히는 3D프린팅 산업은 그동안 시제품 제작 분야에 주로 활용해 왔다. 그러나 팬데믹을 경험하면서 제조산업의 공급망 붕괴에 대처하기 위해 실제 제품 양산에 적용하는 사례가 크게 증가했다. 특히, 기존의 플라스틱 소재 중심에서 금속 및 탄소섬유, 세라믹 등 활용 소재 범위가 넓어지면서 적층제조를 활용하는 산업 분야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금속 및 연속섬유 기반 강화 프린팅 기술 즉, 탄소섬유, 아라미드 섬유, 유리 강화 섬유 소재 기반 3D프린팅 사업에 주력해 온 마크포지드는 시제품 제작 위주인 다른 3D프린팅업체들과 달리 실제 기능성 제품인 엔드 유저 부품 제작 분야에서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본지에서는 백소령 마크포지드코리아 지사장을 만나 글로벌 3D프린팅산업 동향과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다.

Q. 지난해 국내 3D프린팅업계 실적과 올해 전망은 어떤가?

A.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3D프린팅산업은 대략 10%대 수준의 매출 감소세를 보이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3D프린터의 글로벌 시장 동향은 2021년~22년 팬데믹의 글로벌 공급망 지원 대체체로 성장을 보인 이후 2023년 대략 10% 대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상대적 고성장세를 보인 2021~2022년에 대비되는 역기저효과가 주된 원인으로 보인다.

국내·외 모두 포스트 팬데믹을 맞이하면서 산업 지형이 크게 변화 하고 있다. 전기차, 로봇, 드론, 우주 및 방위산업 등 신산업군의 성장과 함께 공장 자동화를 비롯한 첨단산업 적용 사례 증가 등으로 인해 마크포지드 코리아는 전년 대비 30%가량 성장했다.

2023년 각 제조 산업군의 혁신 성장 전환 속도와 더불어 프린터 시장의 성장 속도 또한 보폭을 맞춰 갈 것으로 보인다.

Q. 마크포지드의 주력사업은 어떤 것인가?

A. 마크포지드의 주력사업은 적층제조 토탈 솔루션이다. 당사에서는 금속 및 복합소재 3D프린터군, 소재, 소프트웨어를 포함 적층제조 솔루션과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마크포지드의 주력 제품군들은 다양한 시제품 제작과 더불어 고강도 기능성 부품, 산업 제조라인 생산 설비 부품, 제조툴 그리고 상용화 부품으로 사용가능한 최종 엔드 유저 부품을 제작하는 수요층을 대상으로 차별화 전략을 가지고 있다.

우선 3D프린터 부문에서는 ▲차세대 양산형 프린터로 불리는 바인더 젯 금속 3D프린터 ▲복합소재 및 프리프레그 연속섬유 소재를 이용한 연속섬유 강화 3D프린터 ▲필라멘트 타입의 금속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FDM 방식의 금속 3D프린터를 공급하고 있다.

소재 부문에서는 금속 소개 부분에서는 타이타늄 등 고가의 타 금속소재 기반 프린터업체들과 달리 ▲고탄소강, 공구강, STS 등 철계, 구리, 인코넬 등의 소재를 ▲연속섬유인 탄소섬유, 아라미드 섬유, 강화유리섬유 등의 연속섬유 소재들 ▲복합재료로는 탄소 마이크 파이버, EDS. FR. PEI (울템), PEKK( VEGA) NYLON 기반의 다양한 복합 소재를 제공하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프린터의 기본적인 슬라이싱/프린팅 관리 기능, 그리고 경량 또는 최적화 설계를 지원하는 래티스/인필 기능, 연속 섬유를 선택적으로 배향. 배치하여 강화하는 기능, 제조 부품의 성능 최적화를 지원하는 퍼포먼스 어드바이저 등을 기본으로 지원하고 있다. 추가 기능으로는 프린팅 중 프린팅 부품의 점군 데이터획득을 통한 품질 검수 기능, 연속섬유의 성능 시뮬레이션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다.

마크포지드 프린팅 소프트웨어는 탁월한 차별화 전략을 가지고 있다. 최초 개발 시점부터 제조산업의 효율적 생산 및 운영 관리를 목적으로 설계된 아이거 플릿 플랫폼은 마크포지드 프린터고객이라면 누구나 무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마크포지드의 아이거 플릿 플랫폼은 펜데믹이라는 격리 및 단절 상황에서도 안정적이고도 편리한 분산 생산 지원 및 관리 솔루션으로 기여하게 되었다. 그리고, 아이거 플릿 플래폼이 제공하는 ERP/SAP/MEMS 등의 전사 소프트웨어 및 다양한 로봇 연계 API 셋 또한 포스트 팬데믹이후 부가되는 공장 자동화에 플러그인 모듈로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아이거 플릿 플랫폼의 검증된 성능을 기반으로 OEM 인증 온디맨드 부품 생산 플랫폼인 ‘디지털 소스(Digital Source)’를 론칭했다. ‘디지털 소스’는 접근 권한을 승인받은 각 업체의 지역거점 생산 라인, 고객 서비스 센터, 계약 기반 제조사(CMO) 및 수급 계약 업체들이 디지털 소스 플랫폼을 통해 제조 파일에 접근 권한을 인증 받고 부품이 필요한 현장 어디에서든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 3D프린팅으로 부품을 양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Q. 주요 수요처는 어떤 분야인가?

A. 대표 제조 생산 분야인 자동차와 전자, 기계부품, 에너지, 푸드 팩토리 분야에 납품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로봇과 드론, 공장 자동화 설비 및 생산 툴 제조부문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항공우주와 방위산업 등 첨단산업 분야에도 폭 넓게 사용되고 있는다.

특히 군수방위 산업의 경우 작전 현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솔루션으로 필드 에디션을 공급하고 있다. 미국의 육·해·공군 및 해병대 그리고 미국 동맹국가의 육·해·공군에서 사용 중이다.

Q. 최근 국내에 출시한 신제품은 어떤 것이 있나?

A. 지난해 말 독일 ‘폼넥스트 전시회’에서 언팩 행사를 통해 선보인 고속 3D프린터 ‘FX10’, VEGA, 디지털 소스 등의 제품을 작년말 기사를 통해 소개 했다. 해당 제품들은 올해 전시회 및 오픈 하우스를 통해 국내고객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우선 3D프린터로는 고속 CFRP 3D프린터 ‘FX10’을 선보였다. ‘FX10’은 고속 프린팅 기술과 정밀 성형을 위한 자동화 및 AI 기능을 탑재한 CFRP 3D프린터이다.

소재 부문에서는 고내열· 고내화학 소재인 ‘VEGA’를 론칭했다. ‘VEGA’는 PEKK를 기지소재로 마이크로 파이버 탄소섬유를 강화 소재로 개발된 복합소재이다. 폴리머 게열에서도 최상의 슈퍼 엔지니어링 소재에 속하는 PEKK에 탄소 소재의 강점과 마이크로 파이버의 강화 기능을 복합한 성능으로 내화학성, 고내열성, 내습성을 위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소재이다.

신규로 국내에 소개할 소프트웨어로는 앞서 마크포지드 소프트웨어 솔루션 언급한 디지털 소스 플랫폼이다. 펜데믹 동안 입증된 마크포지드의 아이거 플릿 플랫폼의 전사운영 및 분산 생산 관리체계사용의 탁월한 효과를 기반으로 ‘디지털 소스(Digital Source)’라는 OEM 인증 온디맨드 부품 생산 플랫폼을 출시하게 됐다.

‘디지털 소스(Digital Source)’ 플랫폼은 OEM 기업/디자인 기업 및 부서에서 생산부품의 디지털 카탈로그 관리, 부품 생산 공정 정보의 락인 DB 관리, 부품의 디지털 인벤토리 관리를 지원한다. 이러한 생산부품 데이터 관리를 통해 개별 지역 거점 생산라인, 부품 공급업체 그리고 고객 서비스 센터 등을 대상으로 프린팅 부품 생산을 승인하고 필요한 곳에서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의 부품을 소싱 및 생산하는 플랫폼이다.

세계최대의 풍력 터빈 발전 기업인 베스타스(VESTAS), 자동차 기업 포드, 디트로이트 오토메이션 앨리, BMF 등이 개발 단계부터 파일럿 고객으로 함께하고 사용 중인 대표적인 고객들이다.

Q. 마크포지드의 차별화된 강점은 무엇인가?

A. 마크포지드는 급변하는 제조산업 및 신성장 동력 산업군에서 슈퍼차저 솔루션으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새로운 방식의 3D 프린터 제품군, 타 상용 프린터들에서는 볼 수 없는 차별화된, 엔드유저 부품 제작이 가능한 차별화된 프린팅 소재들 그리고 디지털 인벤토리 관리, 효율적인 운영 및 자동화를 지원 하는 적층제조 플랫폼 등은 타 적층제조에서는 없는 마크포지드만의 차별화된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당사가 개발한 연속섬유 시리즈(탄소, 아리미드, 등급별 강화 유리, 항공인증 연속 탄소섬유) 및 복합소재 3D프린팅 솔루션은 변화하는 제조산업에서 그리고 신성장동력 산업에서 핵심인 경량화 고강도 부품 제작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강력한 기능성 제품 제작을 지원하여 주목받고 있다.

또한, 고객들이 인증하는 탁월한 차별성으로 프린터 복잡한 후처리 작업이 필요없는 쾌적하고 사용이 편리한 솔루션이라는 점이다.

대부분의 프린터들이 포스트 프로세싱이라고 이야기되는 화학적 세척, 경화 작업, 파우더 제거 및 리사이클링 관리를 위한 혼합/믹싱 작업 그리고 추가로 기계적인 가공 및 연마 등 복잡하고 안전에 세밀한 주의를 요하는 후처리 작업을 수행한다.

반면 마크포지드 솔루션은 프린팅하고 바로 사용하는 쾌적한 고상소재 작업 환경을 제공하여 사용이 편리하고 안전적인 솔루션이다. 이러한 이유로 후처리로 시간과 노동력을 소비할 필요가 없는 솔루션이라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마크포지드의 3D프린팅 솔루션은 생산라인 설비부품  및 제조 툴, 현장 생산툴 현장제조에 사용된다. (사진=마크포지드코리아)
마크포지드의 3D프린팅 솔루션은 생산라인 설비부품 및 제조 툴, 현장 생산툴 현장제조에 사용된다. (사진=마크포지드코리아)

또한 프린팅된 부품의 표면 조도가 압도적으로 탁월해서 추가적인 표면 처리 작업 없이 바로 사용 가능 하다는 점 또한 고객들이 추천하는 차별화된 강점이다.

마크포지드의 연속섬유 강화 복합소재 부품 제작 애플리케이션 사례. (사진=마크포지드코리아)
마크포지드의 연속섬유 강화 복합소재 부품 제작 애플리케이션 사례. (사진=마크포지드코리아)

금속 프린터의 경우도, 우주 및 의료계에서 주로 활용되는 PBF 프린터와 달리 마이크로 분진 및 레이저가 없는 안전하고 사용이 편리한 솔루션인 ‘METAL X’를 공급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산업계 생산 라인의 설비 MRO 부품 및 생산 툴 제작 솔루션을 타겟으로 개발했다. 이러한 취지로 고탄강, 공구강, 구리, 인코넬, STS 등의 기존의 금속 프린터들과는 차별화된 소재를 공급하고 있다. 양산이 가능한 차세대 금속 프린터라 불리우는 바인더젯 금속 3D프린터도 마크포지드의 경우 이미 다양한 고객 사용자 사례들과 애플리케이션 검증을 완료한 솔루션이다.

마크포지드의 'Metal X'  및 필라멘트 금속 3D프린터 고객  활용 사례. (사진=마크포지드코리아)
마크포지드의 'Metal X' 및 필라멘트 금속 3D프린터 고객 활용 사례. (사진=마크포지드코리아)

200년 전통의 금속 분말 제조업체인 회가네스가 과거 10여 년간 서비스 부품 공급을 지원한 검증된 솔루션으로 근래에는 GM의 자동차 부품의 양산 승인 작업을 통해 부품 승인을 받고 추가부품 승인 작업이 진행 중이다. 이외에 지멘스 에너지 발전 필터, 의료분야의 로봇 및 시술 툴 제작, 카르티에를 비롯한 쥬얼러리, 스위스의 커스텀 시계 제작 등에 양산 부품 제작용도로 사용되는 검증된 솔루션이다.

마지막으로 백소령 지사장은 “마크포지드코리아는 지속적인 혁신과 고객 중심의 솔루션 제공을 통해 3D프린팅 분야에서 높은 신뢰를 얻고 있으며, 대한민국 제조현장의 생산라인에서 고객의 경험과 만족을 지원하며 생산 라인의 슈퍼차저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전하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