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철이야기④>'백투더퓨처' 자동차 드로리안(Delorean)의 부활

<생활 속 철이야기④>'백투더퓨처' 자동차 드로리안(Delorean)의 부활

  • 철강
  • 승인 2016.03.02 08:40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도장 STS 차체로 만들어져...신차 300대 생산 예정

  지난해 화제가 되었던 영화 중 하나가 바로 ‘백투더퓨처(Back to the Future)’였다. 1985년부터 시작되어 1990년 3편까지 제작된 이 영화 시리즈는 시간 여행을 테마로 한 영화 중에서 최고의 명작으로 꼽히고 있다. 1985년 1편에서는 30년 과거인 1955년으로 시간여행을 하였으며 1989년에 나온 2편에서는 영화의 배경인 1985년보다 30년 후인 2015년 미래로 시간 여행을 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다.

  백투더퓨처 시리즈가 다시 화제가 되었던 이유는 영화에서 예상한 2015년의 모습과 실제 현재의 생활상을 비교해보는 것으로 많은 아이템들이 현실화되어 뉴스화되었다. 가상현실, 평판 디스플레이 및 지문인식 기술은 영화 속의 수준보다 현재의 실제 기술이 더 진보한 듯 하며, 물기 등에 젖었을 때 스스로 마르는 의류나 지표면에서 떠서 날라 다닐 수 있는 보드 등은 영화 만큼 실용화되지는 못했으나 어느 정도 기술개발이 된 아이템 들이다.

▲ 영화 '백투더퓨처'에서 타임머신으로 만들어졌던 드로이안 DMC-12. 무도장 스테인리스스틸 차체가 특징이다.
  백투더퓨처 영화팬들에게 시간여행이라는 주제와 함께 각인된 것이 있다면 바로 시간여행을 가능하게끔 한 타임머신이다. 본 영화와 마찬가지로 영화 역사상 가장 유명한 타임머신인 드로리안(Delorean)은 실제로 판매되었던 스포츠카인 DMC-12를 개조한 것이다. DMC-12 모델은 1981년부터 3년간 실제 생산되어 약 8,300여 대가 팔린 바 있다.

  자동차 매니아인 존 드로리안(John Z. De Lorean, 1925∼2005)은 GM에 엔지니어로 입사해, 폰티악(Pontiac)社 CEO를 거쳐 40세에 쉐보레(Chevolet) Division의 총책임자가 된 인물로 1975년 자신의 이름을 딴 ‘드로리안 자동차 회사’(De Lorean Motor Company-DMC)를 설립했는데 이 회사에서 나온 첫 모델이 DMC-12이며 당시 최고 시속 210km의 뛰어난 주행성능과 함께 무도장 스테인리스 스틸 차체와 세련된 걸윙 도어 디자인으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다.

  스테인리스 스틸이 가지고 있는 세련된 색상과 미래지향적 외관은 아마도 차량이 단종되었어도 영화의 타임머신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히 어필되었으며 3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실제 드로리안은 이러한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초기 판매는 어느 정도 이루어졌으나 품질 결함 등으로 문제를 일으켰는데 도어의 고무 패킹 사이로 빗물이 새기도 하였으며 스테인리스 스틸 차체에 일부 부식이 발생하거나 도어가 주행 중 개방되는 문제가 발견되었다. 이 따른 품질문제로 인해 투자자들의 자금지원이 끊기면서 회사는 파산을 하게 되었다.

  이후 영화가 나오면서 다시 각광을 받기도 했지만 실질적인 생산은 2008년에 되어서야 다시 이루어졌다. 2007년, 스티븐 와인이라는 사업가가 DMC 공장 내의 모든 부품을 사들이면서 ‘드로리안 모터 컴퍼니’를 설립하여 복원 및 수리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08년부터 재고 부품을 이용해 차량을 생산하기 시작한 것이다.

  지난 1월 영화 백투더퓨처 및 드로리안 차량 매니아에게 희소식이 들렸는데 ‘드로리안 모터 컴퍼니’가 드로리안 DMC-12 차량을 300대만 새로 만들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신차는 미국 휴스톤 근교 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이며 엔진은 현행 미국 차량 규제법에 맞추어 변경되지만 최대한 오리지널 차량에 가깝게 제작될 계획이다. 가격은 아직 미정이나 약 10만 달러 수준이 될 것이라고 알려졌다.

                                                                                  - 포스코경영연구원 이종민 수석연구원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