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안동독립운동 사적지 안내도 제막식’ 개최

안동시, ‘안동독립운동 사적지 안내도 제막식’ 개최

  • 뿌리뉴스
  • 승인 2017.11.22 17:53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 주물동판으로 제작된 ‘안동독립운동사적지 안내도’ 설치

▲ 대형 주물동판으로 제작된 ‘안동독립운동사적지 안내도’. (사진=안동시)

 안동시(시장 권영세)는 지난 17일 오후 2시 삼산동 문화의 거리에서 광복회원, 보훈단체회원 300명과 함께 ‘안동독립운동 사적지 안내도 제막식’을 가졌다.

 안동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357명의 독립유공자와 10명의 자정순국자를 배출한 독립운동의 성지이자 발상지다.

 특히 안동문화의 거리는 안동에서 첫 3.1운동이 일어난 장소이고, 안동시청은 갑오의병 거의(擧義)한 곳이다.

 이에 안동시는 ‘안동’의 위상과 시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안동시청과 문화의 거리 두 곳에 대형 주물동판으로 제작된 ‘안동독립운동사적지 안내도’를 설치했다. 또한, 제작 과정에 광복회 안동시지회(지회장 손병선)와 함께한 가운데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관장 김희곤) 자문을 받아 독립운동 사적지를 손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안내도를 디자인했다.

 한국 독립운동은 1894년부터 1945년까지 51년 동안 펼쳐졌다. 이 가운데 안동 사람들은 1894년 전국 최초로 일어난 갑오의병을 시작으로 1900년대에는 구국계몽운동과 자정순국을 전개했다. 1910년 나라를 빼앗긴 이후에는 만주 독립군 기지건설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의열투쟁, 항일문학 등의 형태로 독립운동을 이어나갔다.

 안동 사람이 펼친 독립운동은 한국 독립운동사 51년을 거의 모두 담아내고 있다. 의병(척암 이도화), 계몽운동(동산 류인식), 만주지역 독립군(일송 김동삼), 대한민국 임시정부(석주 이상룡), 의열투쟁(추강 김지섭), 6.10만세운동(막난 권오설), 민족문학(육사 이원록) 등 어느 한 분야도 빠지지 않고 독립운동의 중심 역할을 해 왔다.

 한편, 올해 6월 개관한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에서는 더욱 상세하고 전문적인 독립운동해설을 곁들인 전시관 관람과 신흥무관학교 독립전쟁 체험도 가능하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이번 안내도 설치를 계기로 한국 독립운동의 성지이자 발상지로서의 위상 제고와 순국선열의 희생정신을 계승하고 보훈가족을 존경하고 예우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더욱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