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외선 반사율 50% 이상, 낮은 열전도율
포스코가 미국 에너지 절감 전문 인증기관 CRRC(Cool Roof Rating Council)로부터 Pos E-save 제품의 에너지 절약 제품 인증을 획득했다.
CRRC는 자체적으로 제품의 태양 반사율과 열 반사율을 시험해 요구 기준을 충족한 제품에 대해 인증하고 있다. 이 인증을 획득할 경우 제품에 CRRC 인증 마크를 표기할 수 있어 소비자와 건축 전문가들이 제품을 신뢰할 수 있다.
이번 인증을 획득한 포스코의 차·단열 강판 Pos E-save 제품은 고기능 표면처리 강판으로, 태양광 반사 물질을 코팅 재료로 이용해 외부 열을 차단하고 코팅에 미세 기공을 만들어 열전달을 최소화해 단열 효과를 가지도록 했다.
기존 건축 외판용 컬러강판은 적외선 반사율이 17% 수준이었으나 Pos E-save는 50% 정도로, 같은 조건에서 기존 컬러강판 대비 지붕 표면 온도를 10℃ 이상 낮출 수 있다.
강건재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이 강판은 하절기에는 건물과 지붕의 표면 온도가 더 높아지는 것을 막아 냉방 에너지 절감에 기여하고, 동절기에는 내부 온도의 유출을 막아 난방 에너지 절감에 기여한다. 또한 열전도율 0.2W/(m·K)으로 뛰어난 단열 효과가 있는데, 겨울철 골칫거리인 내외부 온도 차에 의한 결로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또 빗방울 등 외부 소음을 줄이는 기능과 우수한 내후성으로 국내외 건축 외장재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제품 개발을 진행한 자동차소재연구소 표면연구그룹은 “최근 기후변화에 따라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건축 외장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 CRRC 인증으로 개발 제품의 에너지 효율 우위성을 입증했으며 앞으로도 에너지 절감에 기여하는 제품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