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선 등 산업 패러다임 변화 대응 전문 인재 육성
장학금 후원 및 인재육성 협조 체재 구축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원장 배정철/KOMERI)이 한국해양대학교와 ‘미래 선박 분야 우수 인재 육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7일 맺어진 이번 협약에 따라 KOMERI는 해양대 해사인공지능‧보안분야 핵심인재양성을 위한 일정 규모의 장학금을 후원할 예정이다. KOMERI는 해양산업을 이끌 친환경 및 디지털 선박 등 미래 선박 분야의 우수인재 육성을 지원항 방침이다.
최근 조선업과 조선기자재업계에서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배출규제로 인한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이나 디지털시대 제4차 산업혁명을 활용한 최첨단 신기술개발로 자율운항선박의 도입이 가속화되는 등 산업 패러다임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KOMRI는 미래 신산업 창출이 가속화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핵심인재 양성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배정철 KOMERI 원장은 “조선산업은 강제적 규범을 기반으로 산업이 창출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적절한 투자를 진행하면 안정적인 고용창출과 생산유발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시장”이라며 “미래 선박 분야의 우수인재 육성 없이 관련 산업을 이끌 수 없음을 강조하고,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미래 인재 양성에 아낌없는 투자와 지원을 해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