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에 LCL전용 공동물류센터 설치

인천항에 LCL전용 공동물류센터 설치

  • 일반경제
  • 승인 2009.03.18 15:05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항에 중소 수출입업체를 위한 LCL 공동물류센터 설립된다.

한국무역협회는 18일 인천항에 소량컨테이너화물(LCL : Less Than a Container Load) 전용의 공동물류센터를 국내 처음으로 설치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수도권 지역의 중소 수출업체들은 인천항 LCL 공동물류센터를 이용함으로써 물류비를 대폭 절감하고 리드타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제품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무역협회에 따르면 물류기업 5개사로 구성된 컨소시엄인 인천항 공동물류센터(가칭)가 최근 인천항만공사로부터 소량컨테이너화물(LCL : Less Than a Container Load) 집화·배송 서비스를 위한 공동물류센터의 설립 및 운영주체로 선정됐다.   인천항만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인천항 인근의 아암물류 1단지 1만 7918㎡(5,420평) 부지에 빠르면 5월경에 착공한 뒤  복합기능을 갖춘 물류센터를 건립하여 올 연말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인천항에서는 그간 LCL에 대한 집화·배송 서비스가 이루어지지 않아 수도권 지역의 중소 수출입업체들은 높은 물류비용과 긴 운송시간에도 불구하고 부산항을 이용할 수밖에 없었다.

무역협회 조사에 의하면 수출입업체들이 인천항에서 LCL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부산항 대비 해상운임은 20~30%, 육상운송료는 60~80%를 절감할 수 있고, CFS(Container Freight Station : 소량 화물 집화/보관소)작업료 및 통관수수료의 경우 30%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역협회는 향후 회원사들이 인천항 LCL 공동물류센터를 이용하여 물류비 절감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인천항 공동물류센터가 성공적으로 정착하게 되면 금번 컨소시움사들이 상하이, 옌타이 등에도 중국 내 물류거점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방정환기자/bjh@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