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철강업계 변화 국내 철강산업에 영향

中, 철강업계 변화 국내 철강산업에 영향

  • 철강
  • 승인 2009.04.08 15:02
  • 댓글 0
기자명 김상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수급 동향은 세계 철강업계 가장 중요한 리스크 요인
대중국 무역 경쟁력이 약화 추세
국내 제품 가격 경쟁력 2008년 대비 악화 전망

중국 철강업계의 변화가 국내 철강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가 나왔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중국 철강산업의 현황과 최근 동향, 한·중 철강산업 경쟁력 비교, 중국 철강산업의 변화에 따른 영향에 대해 '중국 철강업계의 변화가 국내 철강산업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 중국 철강산업의 현황과 최근 동향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중국 철강산업에 대해 2000년대 이후로 고성장세를 거듭, 세계 최대의 철강 생산/소비국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질적인 측면에서도 외형에 버금가는 성장을 이루기 위해 정부는 대형화와 구조조정을 정책의 핵심으로 일관되게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중국 철강가격은 세계적 금융위기 여파로 급락했으나 정부의 경기부양에 대한 기대감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철강가격 상승에 편승한 업체들의 증산으로 재고가 급증하자 2009년 2월 이후로 다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2008년 중국은 사상 최초로 단일국가로서 조강생산량 5억톤을 달성했지만, 수요를 초과하는 생산설비 증설로 과잉생산능력에 직면해 중국의 설비능력 축소와 감산이 적기에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수출량 증가, 세계 철강 수급불균형 심화, 철강가격 하락이라는 악순환에 빠질 수도 있으므로 중국의 수급 동향은 세계 철강업계의 가장 중요한 리스크 요인의 하나로 봤다.


■ 한·중 철강산업 경쟁력 비교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한·중 철강산업의 생산 및 수요구조를 비교하면 중국은 한국대비 봉형강류 생산비중이 높은데, 이는 수요 산업 중 건설업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한·중 철강제품별 무역 경쟁력 평가에서는 TSI 기준으로 한국은 모든 철강재의 대중국 무역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교우위지수(RCA) 기준으로는 철강제품 대부분이 중국대비 비교 열위이나 판재류는 우위로 나타났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한국 철강산업은 수요산업의 성장 둔화와 상·하 공정간 수급불균형의 약점을 보이나 제품고급화와 잠재 성장 시장 개발을 통해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고, 중국 철강산업은 풍부한 자원 보유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성장세를 시현해 왔으나 현재 소규모 저효율 업체의 난립과 과잉투자의 문제 해결이 필요할 것으로 봤다.


■ 중국 철강산업의 변화에 따른 영향

중국의 철강산업은 정부의 계획과 보호하에 성장해 왔으며, 2000년대 들어 정부의 규제완화 및 공격적인 투자로 고성장세를 시현해 왔다.

2005년 양적성장에 따른 부작용 해결을 위해 정부는 신철강산업발전정책을 발표한 이후 구조조정 및 수출억제정책을 펼쳐 왔으나 2008년말 수익성 악화로 고전하고 있는 자국 철강산업 보호를 위해 수출장려정책으로 전환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이런 중국 정부의 수요진작 및 구조조정 정책의 성공여부가 세계 및 국내 철강산업 수익성 회복 시기를 결정할 것이며, 중국 정부의 수출 장려 정책은 국내 철강산업의 가격경쟁력 하락을 가져오는 부정적 요인으로 판단했다.

또한 2000년 이후 중국 철강산업의 급격한 성장은 신규투자의 바탕위에서 가능하였으며, 2007년 기준 중국의 철강설비 투자액은 전세계의 1/2을 차지 2009년 중국의 철강 과잉 생산능력은 1억 6,000만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글로벌 경기 하락으로 수요감소가 예상되는 가운데 감산정책 실패시 철강 경기 침체기는 더욱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최근 신증설된 설비의 대부분이 대중국 무역에서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높았던 판재류 설비라는 점에서 한국의 무역 경쟁력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2009년 중국 내 판재류 수요 산업 침체로 인한 수요 감소와 환율의 하향안정화를 가정할 경우 국내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2008년대비 악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하세요>

김상우기자/ksw@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