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트랙슈 등 건설기계 부품 전략적 집중 육성

현대제철, 트랙슈 등 건설기계 부품 전략적 집중 육성

  • 철강
  • 승인 2011.07.06 11:12
  • 댓글 0
기자명 박형호 phh@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1년末까지 설비 합리화 및 증설에 944억원 투자
트랙 조립능력 2010년 대비 50% 확대, 신흥국 수요 몰이
건설기계 업체 중국, 인도, 브라질 등 해외 투자시 동반 진출

  현대제철이 무한궤도(Track Shoe Assembly) 등 건설기계 부품을 중점 전략 품목으로 지정해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현대제철은 6일 “최근 신흥국을 중심으로 한 건설경기 활성화로 향후 굴삭기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무한궤도 등 건설기계 부품을 중점 전략 품목으로 지정하고, 신규수요 선점을 위해 2011년말까지 포항공장 건설기계 부품라인에 총 944억원에 이르는 설비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계 굴삭기 시장은 중국, 인도, 브라질 등 신흥국의 경제성장에 따른 인프라 투자 증가와 내년부터 본격화되는 일본의 대지진 복구 작업으로 2015년까지 굴삭기 수요가 연평균 11%대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세계 굴삭기 수요의 60%를 차지하는 중국은 2000년 이후 서부지역 광물자원 개발을 위해 대규모 인프라 투자가 수반되는 대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굴삭기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 현대제철이 생산하고 있는 트랙슈
  이처럼 급증하고 있는 굴삭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 무한궤도 시장의 30% 수준을 점유하고 있는 현대제철은 올해 말까지 외주공급사와 함께 총 944억원을 투자, 포항공장의 무한궤도 조립라인과 링크, 트랙슈 제조설비를 증설해 신규 수요에 대비하는 한편 시장 점유율을 40% 수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현대제철이 생산하는 무한궤도는 2005년 하반기 지식경제부로부터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돼 뛰어난 품질력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대표 생산제품 가운데 하나로, 2~90톤에 이르는 중장비의 차체 중량을 효율적으로 분산시키며 습지, 모래, 자갈 등의 다양한 지형에서 밀리지 않고 접지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투자를 통해 현대제철은 무한궤도 생산량을 2010년말보다 50% 가량 확대한 13만대(30만톤)분까지 확장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세계 굴삭기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은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국내 시장 판매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중국 청도공장을 비롯해 수요가 늘고 있는 일본과 인도로의 수출량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또한 건설기계 업체들이 굴삭기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중국, 인도, 브라질 등 해외시장에 진출할 경우 이들 업체들과 동반 진출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현대제철은 자사에 부품을 공급하는 외주공급사들의 설비투자를 적극 지원하는 것은 물론 포항공장 내에 부품 라인을 신설, 부품 라인의 합리화를 통해 얻어지는 기술 등을 외주공급사에 적극적으로 이전하는 등 대·중소기업 간 상호 협력에도 앞장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동반성장정책에 적극 동참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의 세계일류상품 (지식경제부 선정)
 
상품명 비 고
열간압연용 원심주조공구강롤 원심주조법으로 제조. 철근, 선재, 소형 형강 등의 압연에 사용
선미주강품 세계 대형 선미 주강제품 시장 40% 점유
무한궤도 세계시장 수요 30% 수준 점유
부등변 부등후 앵글 1982년 세계 2번째로 양산 성공. 日, 中으로 시장 확대
H형강 지진 등 영향으로 더 강력한 내진용 강재로 수요 확대
강널말뚝 영구구조물, 차수구조물, 가설 토류 구조물
 
※ 세계일류상품 선정 기준: 세계시장 점유율 5위 이내 및 10% 이상, 수출 규모 500만 달러 이상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