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출하 후 정산’ 제도는 없어져야 한다

‘선 출하 후 정산’ 제도는 없어져야 한다

  • 철강
  • 승인 2011.09.28 06:50
  • 댓글 0
기자명 에스앤앰미디어 hy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경제 불안이 국내 철강시장에도 파급을 미치고 있다. 당초 9월 이후 시황 회복 기대감이 사라진지 오래며 최근에는 더욱 위축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환율이 급등하게 되면 철강재 유통가격 역시 올라야 정상이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수요 감소라는 수급 요인이 유통가격의 약세를 계속되게 만드는 이상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이런 때일수록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경제적 공감과 협력이 필요하고 그것을 이끌어나갈 리더십이 요구된다. 또한 원칙을 지키고 정상을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신만 살겠다는 극단의 대응은 공멸을 가져올 가능성이 크다.

  같은 관점에서 철강과 수요업계도 위기 극복을 위해 더욱 협력해 나가야 함은 물론이다. 원칙을 지키고 정상적인 거래 행위를 지속할 때 위기 극복을 위한 체력이 비축되고 정상화가 단기간에 가능해질 것이다.

  실제로 우리는 비정상적인 결정, 그리고 원칙에 어긋난 행동이 가져온 혼란을 바로 철강시장에서 목격할 수 있다.

  철근 시장에 엄연히 존재하고 있는 ‘선 출하 후 정산’ 제도가 그것이다. 약 2년 전 가격 협상에 실패한 수요, 공급 양측이 건설공사의 특성상 공기(工期)를 맞추기 위해 우선 물량부터 주고받은 것이 그 시초가 되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하지만 그 밑바탕에는 우선 자신의 판매량을 확보하기 위한 일부 공급자 측의 욕심, 즉 원칙을 벗어난 편법이 자리 잡고 있었던 탓이 아닌가 판단된다.

  여하튼 그 결과, 지금 철근 시장은 공급자나 수요가 모두 거래하는 철근의 가격이 얼마인지 모른 상태에서 물량을 주고받는다. 그리고는 다음 달 초에 서로 협상하여 가격을 결정한 후 세금계산서를 발행한다.

   그야말로 자본주의 시장에서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 지금 철강시장 일각에서 벌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중소업체들인 철근 유통 및 가공업체들의 피해는 더욱 가중되고 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고 현실적인 문제가 있겠지만 ‘선 출하 후 정산’ 제도는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 

  역시 해답은 원칙과 기본에 있다. 자본주의 시장에서 거래는 가격이 결정된 후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철근 가격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결코 물량을 출하해서는 안 된다. 또 이런 원칙이 세워졌으면 철근 제조업체 모두의 결단과 실행력이 요구된다. 또 다시 미꾸라지 한 마리가 나타나서도 안 된다. 그렇게 잠시만 참아내면 ‘선 출하 후 정산’ 제도는 자연스럽게 없어질 것이 분명하다.

   “나만이 살겠다, 아주 특별한 상황이니까, 이번만은 예외로, 나 하나 정도야, 요 정도쯤이야”와 같은 생각과 판단이 여기까지 오게 만들었음을 깊이 인식하고,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새로운 변화를 얻어내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