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단조 일관 생산체제' 구축에 속도 낸다

현대제철, '단조 일관 생산체제' 구축에 속도 낸다

  • 철강
  • 승인 2016.11.23 10:14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조사업 개편 기활법 적용 승인…인천 전기로 매각, 순천에 생산 일원화 추진
설비투자 및 기술개발 집중해 고청정강 제품 생산에 집중

  현대제철(부회장 우유철)이 '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기업활력법)'의 지원을 받으며 단조사업부문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한다. 

  현대제철은 지난 22일 산업부로부터 단조사업 부문에 대해 '기업활력법' 승인을 받아 인천공장 단조강 제조용 50톤 전기로를 매각하고 조선용 단조제품을 주로 생산하고 있는 순천단조공장에 설비투자와 기술개발을 집중해 세계 최고 수준의 고청정‧고강도 단조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 현대제철 순천단조공장 전경

  현재 현대제철의 설비 매각 대상인 인천공장 단조강 제조용 50톤 전기로는 연산 20만톤 잉곳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로, 국내 전체 단조강 생산능력 270만톤(추정)의 약 7.4%를 차지한다. 이 설비 매각을 통해 국내 단조강 시장에서의 공급과잉 현상이 일부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현대제철은 인천공장 50톤 전기로 설비 매각을 시작으로 내년 8월까지 현대중공업 단조설비(대형 프레스) 이관을 마치고 순천단조공장에 단조사업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순천단조공장에 단조강-단조제품 일관생산체제 구축이 완료되면 생산성 및 효율성을 크게 증대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프리미엄급 고부가가치 단조제품을 개발‧생산할 수 있는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일관단조 생산체제의 공정 및 물류 효율성을 극대화해 기존 조선용 단조 제품 뿐 만 아니라 자동차, 발전, 항공용 등 프리미엄 제품을 생산해 국내 단조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더 끌어올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