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3) 세아베스틸 김철희 상무, “하반기 에너지 관련 시장의 수요 확대 기대”

(특별기획3) 세아베스틸 김철희 상무, “하반기 에너지 관련 시장의 수요 확대 기대”

  • 철강
  • 승인 2017.06.16 10:28
  • 댓글 0
기자명 곽종헌 jh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아베스틸 김철희 상무
  세아베스틸 김철희 상무를 만나 2017년 하반기 특수강봉강 경기 이모저모를 들어봤다.

 Q) 2017년 상반기 국내 특수강봉강 시장현황은?

 A) 2017년 상반기 특수강 국내 수요는 건설중장비 부문의 경기가 호전되며 전체적으로는 전년동기 대비 5%이상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중장비는 전년대비 증가하였으나 자동차는 평이했으며 수입재 유입 물량의 감소로 내수는 나름대로 현상 유지했다고 볼 수 있다. 1~4월이 10%까지 증가한 것처럼 보이지만 5~6월은 연휴로 조업일수가 감소하였고 이를 고려하면 상반기는 5% 내외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Q) 2017년 하반기 특수강 경기전망은?

 A) 상반기 대비 하반기는 다소 불투명할 것으로 보인다. 중장비부문이 유지된다고 가정해도 상반기보다 조업일수가 적고, 환율 및 유가 변동 등 다양한 변수요인과 3분기 계절적 비수기 요인으로 상반기 대비 다소간의 수요 감소가 우려된다. 2017년 하반기의 불투명한 내수시장을 어떻게 슬기롭게 대처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본다.

 Q) 세아베스틸의 판매영업 상황은?

 A) 내수 시장을 방어하고 수출을 확대하는 적극적인 판매정책을 추진하여 단조를 제외한 전 공정을 풀로 생산해 판매하였다. 내수는 수입품 및 경쟁사에 적절히 대응하며 시장점유율을 유지하였고 수출의 경우 유럽 및 미주향 자동차부품, 유가 상승에 따른 Oil&Gas 부문의 판매가 확대된 것으로 분석된다.

 Q) 2017년 상반기 추정 수입 물동량, 전년 상반기 대비 차이점이라면?

 A) 2017년 상반기 수입물량은 월 5만톤 수준으로 상반기 30만톤 정도로 예상된다. 전년 동기 대비 2017년 상반기 중국 수입 물량의 감소 요인은 지난 해 4분기 중국 내수 수요 증가, 철강산업 구조조정 및 환경규제에 따른 공장 가동 축소로 공급이 감소되었으며 이로 인해 수입품 단가인상, 물량감소가 진행되었다.

 Q) 2017년 상반기 수입재 대응정책 및 하반기 대응책은?

 A) 상반기에는 업체별로 개별적인 대응은 있었지만 수입품 전체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은 없었다. 하반기에는 수입 상황을 예의 주시하며 상황에 부합하는 적절한 대응을 진행할 예정이고 우선적으로는 당사 거래처들의 수출확대에 대응하며 간접적으로 수입품의 확대를 견재하고자 한다.

 Q) 마케팅 담당 관계자들의 노력결과 올해 월별 수출물량이 많이 증가한 것 같은데 특수강봉강 지역별 동향 짚어 준신다면? 그리고 하반기 수출지역별 전망은?

 A) 수출 판매확대의 주된 요인은 해외 자동차 업체에 대한 공급 증가, Oil&Gas 관련 소재 판매 증가로 볼 수 있다. 자동차용 소재의 경우 그 동안 축적된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해외 자동차업체와 꾸준히 공급 확대를 위해 노력해 왔고 Oil&Gas 부문의 경우 글로벌 유가가 상승하며 수요가 증가한 것을 요인으로 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품질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납기관리와 신뢰를 기반으로 거래처들과의 관계를 공고히 해온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Oil&Gas 중심의 미주, 자동차 부품 중심의 유럽 외에도 호주, 동남아 등 다양한 지역에서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7년 하반기는 에너지 관련 시장의 수요가 보다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Q) 2017년 하반기 판매정책은? 기대되는 전략제품을 소개 한다면?

 A) 상반기와 크게 달라지지는 않겠지만 내수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보다 공고히 하고 수출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신규 수요를 개발하고 고부가가치 아이템을 발굴할 예정이며 지금으로서는 베어링강이 원가 및 품질의 우위를 바탕으로 내수 및 수출 시장 확대의 주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올해 주요 설비투자 및 공장가동률은?

 A) 올해는 설비 증설을 위한 투자보다는 품질안정화, 공정개선 등을 중점으로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하반기 공장 가동률은 상반기와 같이 단조를 제외한 전 공정의 Full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Q) 고객사 관리 대응은?

 A) 항상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한다는 방침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기술연구소 조직을 개편하여 고객기술지원센터를 신설해 고객초청 및 고객 방문 세미나, 고객별 맞춤형 서비스, 다양한 기술교류회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R&D 기능이 부족한 고객사를 대상으로 일반적인 지식을 포함하여 전문적인 연구결과까지 공유하며 특수강 전문기업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