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 정부 탈원전 정책에 '한숨'

철강업계, 정부 탈원전 정책에 '한숨'

  • 철강
  • 승인 2017.07.19 07:00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제품에 치이고 국내 수요 감소에 ‘二重苦’
철근, 강관, 판재류 수요 증발

  철강업계가 탈(脫)원전 정책의 현실화에 망연자실해 하는 분위기다.

  철강업계에 따르면 원전 운영 기관인 한국수력원자력이 신고리 5·6호기 공사의 일시 중지 결정을 내리는 등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본격화하고 있다. 원전 건설을 중단할 경우 철근부터 강관, 판재류까지 국내 철강 수요도 감소할 수밖에 없다.

  철근의 경우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납품하는 원전용 특수 철근 공급이 이달부터 중단됐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작업이 시작되며 건설이 일시 중단된 것이다. 지난해 말 동국제강은 한국수력원자력으로부터 8만9,000톤 규모의 원전용 특수 철근을 오는 2019년까지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납품을 진행 중이었다.
 

동국제강 원전용 철근/사진제공 동국제강

  원자력 철근은 지진해일 등으로 인해 건물에 균열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한수원에서 요구하는 엄격한 품질 기준을 갖춰야 공급이 가능하다. 원전 내부에서 폭발이 일어나더라도 내부 물질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견뎌야 하기 때문이다. 동국제강은 2008년 신고리 3·4호기에도 7만,5000톤을 납품했다.

  이어 강관은 주로 스테인리스(STS) 무계목강관이 원전 건설에 사용된다. 원자력 발전소 건설시 주로 배관용으로 사용하는 STS무계목강관은 1기당 약 4,000톤(1,000MW급)이 사용된다.

  STS무계목강관의 경우 중국산 제품의 성적서를 위조해 국산으로 둔갑하고 있는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여기에 최근 국내 재인발 업체 중 일부 업체에서 STS무계목강관의 수입품을 국산으로 둔갑하고 국내 발전소, 조선, 화학플랜트 등에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발주처에서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지만 무리한 수주경쟁을 극복하기 위한 원가절감의 한 방법으로 이를 묵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원전 건설의 중단으로 국내 수요 감소에 대한 우려로 이어지고 있다.
 

STS무계목강관

  냉연강판(CR) 등 판재류의 경우 배전반, 케이블트레이, 방화문, 등 다양한 건설 기자재의 원자재로 사용되고 있다. 이 때문에 원전 건설 시 필요한 건설 연관업체들의 수요 감소가 곧 철강업계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밖에도 탈원전의 현실화로 철강업계의 전기요금에 대한 부담이 높아질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탈 원전, 탈 석탄 정책으로 산업용 전기요금의 인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전기를 많이 쓰는 철강업계의 경쟁력 하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철강산업의 특성상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은 철강재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최근 보도를 통해 한국의 산업용 전기 요금이 인상될 경우 일본의 산업 경쟁력에 호재로 작용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일본은 한국보다 비싼 전기요금 때문에 원가부담이 높았기 때문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이 발표한 '신정부 전원구성안 영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원전과 석탄 비중이 대폭 줄어들고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이 20%로 확대될 경우, 발전 비용은 2016년 실적치 대비 약 21%(약 11조6,000억원)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철강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철강업계가 중국산 저가 제품들의 국내 유입으로 국내에서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연관 수요 감소의 영향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며 “원전 건설 중단으로 산업용 전기료 인상의 우려 속에 철강업계는 당장의 먹거리를 빼앗길 처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