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보유 지질‧광물정보 공개‧활용 확대

공공기관 보유 지질‧광물정보 공개‧활용 확대

  • 연관산업
  • 승인 2017.07.18 16:58
  • 댓글 0
기자명 김도연 kimdy@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공공기관이 보유한 지질‧광물정보를 민간이 자원개발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키로 했다.

  지질자원연구원과 광물자원공사는 국내의 자원개발, 지질조사 등을 위한 탐사·시추 과정에서 취득한 지질‧광물정보 현황 데이터베이스(DB)의 대외 공개 및 열람 범위를 확대하고 암추(시료)에 대한 추가 정밀분석, 경제성 평가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그동안에는 해당기관이 보유한 현황 데이터베이스(DB)가 외부 공개되지 않거나 공공·연구 목적 등에 한해 열람과 활용을 허용하는 등 민간이 공공기관이 보유한 지질·광물정보를 파악,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산업부는 이와 같은 제도개선을 통해 자원개발 등의 과정에서 민간의 중복 투자를 방지하고 환경 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시추 활동에 수반되는 비용은 많게는 수백억 원 규모로 발생할 수  있어 기존 암추(시료)를 활용함으로써 사회적 비용이 절감되고 시추 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질·토양오염, 생태계 훼손을 회피하고 도시화 등으로 재시추가 불가능한 지역에 대한 지질정보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산업부는 기대하고 있다.

 <지질‧광물정보 현황 데이터베이스(DB)의 공개 및 열람>

  지질자원연구원은 ‘70년 이후 육상 및 해저 지질조사·연구 과정에서 확보한 암추(232km)를 보관중이며 금번 이와 관련된 지질‧광물정보 현황 자료를 홈페이지를 통해 일반에 공개했다.

 <정밀분석, 경제성평가 등 서비스 제공>

  민간이 자원개발의 타당성 검토 등을 위해 이들 기관의 기존 지질광물정보 외 추가적인 정보를 얻고자 할 경우 전문인력과 분석장비를 활용해 암추(시료)에 대한 정밀분석 서비스 제공할 예정이다.

  협의에 따라 자원개발의 경제성 평가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거나, 연구 과정에서 획득한 성과와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관련 기술을 유·무상으로 민간에 이전하는 등 자원개발 기술도 지원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지질‧광물정보 보존‧관리를 위해 강원도 정선에 '국가광물정보센터'를 올 1월 개관해 운영중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