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철강시장정보지 '스틸마켓' 17년 12월호

(프리뷰) 철강시장정보지 '스틸마켓' 17년 12월호

  • 스틸마켓
  • 승인 2017.12.01 13:12
  • 댓글 0
기자명 곽정원 jw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틸마켓 12월호 <Cover Story>에서는 한 단계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는 40년 업력 대도철강의 경영 2세 한상진 부사장을 만났다. 형강, 강관류로 유통업계에서 유명한 대도철강은 지난 10월 화성에서 물류공장 영업을 시작했다. 창립 40주년을 앞두고 있는 대도철강의 한상진 부사장을 만나 대도철강의 과거와 현재를 되짚어보고, 미래 경영 비전에 대해 들었다.

  <Special Edition>에서는 2017년 각 품목별 주요 이슈를 정리해 지난 한 해를 돌아봤다. 일관제철소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본격화부터 강관사들의 보호무역주의 대응까지, 다양한 이슈를 정리했다. 글로벌 철강시장의 주요 이슈들도 정리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전방위적 규제 및 중국의 감산작업 현황 등도 실렸다. 내년 철강업계 전망도 미리 만나볼 수 있다. 철광석, 유연탄 등 원료 전망 뿐 아니라 주요 품목별 수급전망을 정리했다.

   <Hot Issue> 섹션에서는 중국 동절기 감산이 열연강판 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내다봤다. 신 철강 소비 엔진으로 자리잡은 인도의 시장 가능성 및 현재 한국 업체들의 인도 진출 전략을 짚었다. 최근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철강업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봤다. 동부제철 인천스틸 매각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하고 향후 시나리오를 내다봤다.

  포스코의 동남아 진출 현황은<Special Analysis>에서 소개했다. 취재기자가 미얀마 현지에 직접 가서 보고 느낀 포스코 부문별 업체 현황을 생생히 전했다.  판재류 유통업계가 가격 방어를 위해 기울이고 있는 노력과 앞으로 가격 추이를 만나볼 수 있다. 국토부가 지난 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샌드위치패널 불법, 편법 모니터링 제도의 허와 실에 대해 분석했다. SAW강관업계 해외 수출 감소 대책과 큰 폭으로 변동하고 있는 니켈가격에 따른 STS업계 대응책도 만나볼 수 있다.

   <Steel Point>에서는 포스코 기가스틸, 현대제철 H((Core 등 브랜드 전쟁이 본격화된 국내 철강업계의 브랜드 전략에 대해 짚었다. 신수요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태양광 철강재 수요 흡수 전략도 살펴봤다. 최근 인수에서 기업회생으로 방향을 바꾼 아주베스틸의 향후 회생계획 등에 대해 소개했다. STS소재가 사용된 애플 아이폰X를 시작으로, 앞으로 모바일기기에 STS제품의 적용 확대 가능성을 살펴봤다.

   <Soft Zone>에서는 봉사를 통해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마음을 전하는 현대비엔지스틸 봉사단체 '열우회(열처리에서 시작한 우리들의 모임)' 봉사현장에 동행했다. SSAB 코리아의 고유브랜드를 만나보고 특장점에 대해 들었다. 지난 10월 열린 철강협회 2017스틸뮤직페스틸벌 현장을 중계했다. 한해를 마무리 하며 성탄과 연말에 볼만한 영화도 소개했다.

  깊이 있는 실물시장 정보 메이커로 평가받고 있는 스틸마켓은 철강 유통·가공업체들에게 가장 유익한 주제를 집중취재한 <Cover Story>, 철강업계의 한해를 돌아보거나 전망할 수 있는 <Special Edition>, 주요 이슈를 다루는 <Hot Issue>, 품목별 동향·사업전략·전망이 담긴 <Special Analysis>, 국내외 품목별 시장가격만 모은 <Market Trend>, 업계 동호회 소식·특별한 철강재 소개·철강과 예술의 만남 등 재미난 기사가 가득한 <Soft Zone>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