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표준원, KS인증 정보 총망라한 통합 누리집 개설

국가표준원, KS인증 정보 총망라한 통합 누리집 개설

  • 철강
  • 승인 2018.06.01 17:50
  • 댓글 0
기자명 김도연 기자 kimdy@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1일 ‘KS나라(www.ksnara.or.kr)' 오픈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일 한국산업규격(KS) 인증에 관한 모든 정보를 총망라해 제공하는 한국산업규격(KS) 인증 통합 누리집을 개설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통합 누리집   ‘케이에스(KS)나라(www.ksnara.or.kr)'는 KS 인증에 관한 모든 정보가 제공되는 것은 물론 불량 한국산업규격 제품 및 부실 인증심사에 대한 신고 기능까지 갖췄다.

국가기술표준원은 한국산업규격(KS)인증 심사원 비위행위 근절, 인증기업 부담 경감, 불량 한국산업규격 제품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예방 등을 통해 한국산업규격 인증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제도 개선을 추진해 왔고 인증 통합 누리집 ‘케이에스(KS)나라’의 개설도 이의 일환이다.

‘케이에스(KS)나라’는 인증기업-소비자-인증기관 및 심사원이 함께 만들어가는 소통 창구로써 한국산업규격(KS) 인증제도, 대상 품목, 심사 기준과 절차, 사후 관리 등 인증제도 전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한국산업규격(KS) 표시․판매정지 등의 처분 현황을 포함한 한국산업규격 인증업체정보검색, 인증심사원 신청, 불량 한국산업규격 제품과 부실심사 신고, 질의․답변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소통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케이에스(KS)나라는 모바일에서도 가독성 높은 컨텐츠를 제공한다. 핸드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바로 첨부해 등록할 수 있도록 해 사용자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였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또한 인증심사원의 부정․부실심사에 대한 엄격한 관리와 품목별 전문 심사원 양성을 위해 심사원의 자격․교육 및 심사 이력을 일괄적으로 관리하는「인증심사원 이력관리시스템」을 구축중으로 10월부터 ‘케이에스(KS)나라’를 통해 서비스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인증심사원의 자격 범위, 정지․취소 등 처분내역, 직무교육, 심사 이력 정보 등을 데이터베이스(DB)로 축적해 분야별 전문 심사원 양성과 부정․부실심사의 관리에 활용된다.

한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등 한국산업규격(KS) 인증기관에서도 기업의 인증업무 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한 '온라인 KS인증업무 시스템'을 9월까지 구축해 서비스할 계획이다.

온라인 서비스가 시작되면 인증신청 접수와 동시에 업무가 개시돼 기업의 인증업무 소요 시간이 대폭 줄어 들고 인증신청, 정기심사, 사후관리에 이르는 모든 인증업무를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업무 진행 상황과 심사 결과를 누리집으로 확인할 수 있어 인증심사 비리의 원인이 되었던 심사원과의 불필요한 접촉도 근원적으로 차단할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