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스페인·포르투갈, 유럽 전력망·가스관 확충 합의 맺어

프랑스·스페인·포르투갈, 유럽 전력망·가스관 확충 합의 맺어

  • 철강
  • 승인 2018.08.01 11:00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아프리카 에너지 의존도 줄여 유럽 에너지 안보 강화

  프랑스·스페인·포르투갈이 유럽 중심부와 이베리아반도를 잇는 액화천연가스(LNG) 및 전력 공급망을 대폭 확충하기로 했다.

  유럽의 러시아와 아프리카에 대한 에너지 의존을 줄이고 유럽연합(EU) 핵심 국가 간의 에너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세 나라는 프랑스 남서부와 스페인 북부를 잇는 총연장 370㎞의 해저 전선을 비스케이만(灣) 해저에 설치하기로 했다.

  해저 전선은 2025년부터 전기를 공급하며, 프랑스와 스페인의 전력 교환량은 현수준의 두 배로 늘어나게 된다.

  특히 포르투갈은 전력 생산량보다 소비량이 적을 때 잉여 전력을 다른 유럽 대륙에 수출할만한 전력망이 미비해 불이익을 겪어왔는데, 이같은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EU는 회원국 간 에너지 상호의존도를 높이고자 전력 생산량의 최소 15% 이상을 이웃 EU 국가의 전력망에 연결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EU는 이번 해저 전선 설치비용의 30%인 5억7,800만 유로(약 7,500억원)를 지원하는데, 이는 EU의 에너지 관련 프로젝트 규모로는 사상 최대다.

  유라시아대륙 서쪽 끝 이베리아 반도에 있는 스페인과 포르투갈은 그동안 유럽의 전력망과 가스 공급망에서 소외돼왔다고 주장하며 서유럽의 중심국가인 프랑스와 EU에 에너지망 확충을 요구해왔다.

  스페인·포르투갈은 스페인 북부 카탈루냐 지방에 지하 가스 파이프를 설치해 유럽과 연결되는 LNG 공급망을 확충할 방침이다.

  이는 피레네 산맥에 이미 건설 중인 가스 파이프를 보완하는 것이다.

  이베리아 반도와 프랑스를 잇는 가스관은 현재 주로 러시아와 아프리카에 가스 공급을 의존하고 있는 유럽의 에너지 안보에 필수적이라는 것이 세 나라와 EU의 시각이다.

  미국이 향후에 LNG를 유럽에 수출하게 되면 포르투갈 남부 시네스 항구를 통해 공급하게 되는데, 이 가스를 유럽  중심까지 보내려면 프랑스와 이베리아반도를 잇는 지하 가스관 설치가 필수적이다.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은 성명을 통해 “유럽의 에너지 안보 강화를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고 평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