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휴먼스 최향숙씨, 포스코와 12년째 이어온 아름다운 동행

포스코휴먼스 최향숙씨, 포스코와 12년째 이어온 아름다운 동행

  • 철강
  • 승인 2020.12.11 10:23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체적 어려움 극복하고 직장, 육아, 봉사 모두 해내 귀감

포항의 포스코 본사 문서수발실에는 행복과 희망을 전해주는 파랑새가 있다.

짙은 파란 가방에 각종 우편물을 담아 매일 본사 사무실을 오가며 직원들에게 웃음과 즐거움을 선사하는 최향숙 포스코휴먼스 과장(49)이 그 주인공이다.

매일 밝은 미소로 직원들을 응대하는 그녀는 사실 2급 지체장애인으로 신체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학창시절에는 골수염으로 누워있는 날이 많았으며, 1997년엔 희귀난치성 질환으로 척추 마디가 점차 굳어지는 '강직성 척추염' 을 진단받았다.

치료를 위해서는 살고있는 포항에서 서울까지 병원을 다녀야 했고 수시로 찾아오는 합병증으로 인해 실명 위험까지 간 적도 있었다.

포스코휴먼스 최향숙 과장(오른쪽)이 2015년 포스코 베트남 집짓기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 포스코휴먼스)

지난 2008년 포스코휴먼스에 취업하면서 그녀의 인생은 180도 달라졌다. 이 회사는 포스코가 장애인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자 2007년에 설립한 국내 1호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이다. 그녀의 남편은 평범한 일상을 꿈꾸던 그녀에게 입사 지원을 권유했고, 용기를 낸 그녀는 당당히 취업에 성공했다.

입사 후에는 응급실에 단 한 번도 가지 않을 만큼 건강이 호전됐다. 비결은 직장생활을 통해 느낀 즐거움에 있었다. 그녀는"입사 초기에는 비슷한 아픔이 있는 동료 장애직원들의 응원이 큰 도움이 됐다“며 ”맡은 일을 즐겁게 하다 보니 이전만큼 아프지가 않았다"고 말했다.

아프고 힘들어하는 시간이 줄고 나니 결심하게 된 건 봉사활동이었다. 이 결심에는 회사의 도움이 컸다. 그녀는 2015년 포스코봉사단으로 베트남 집짓기 봉사활동을 하면서 스스로가 남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존재임을 느꼈다.

그녀는 현재 포스코행복나눔벽화단의 여성지부장을 맡고 있을 정도로 봉사활동에는 배테랑이 됐다. 일이 없는 주말이면 포항제철소 인근 마을에서 벽화를 그려 지역 이웃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최근 그녀의 감동 스토리는 포스코 사내 소통 게시판에 실려 수백 개의 댓글이 달릴 만큼 화제가 됐다. 동료 직원들은"같은 회사에서 일할 수 있어 자랑스럽다","직원들에게 희망과 행복을 전달해줘서 감사하다"며 댓글마다 응원과 감사함을 표현했다.

신체적 장애를 극복하고 직장, 육아, 봉사 모두 해낸 그녀의 목표는 이제 누군가의 멘토가 되는 것이다. 그녀는 동료 장애직원들과 소통하고 싶은 마음에 수화교실을 수료하기도 했다. 해마다 운전면허, 드론 등 새로운 자격증에 도전하며 신체와 정신을 더욱 건강하게 가꾸고 있다.

최향숙 과장은"제 인생의 목표는 동료직원들에게 행복과 희망을 전달하는 멘토가 되는 것“이라며 ”정년퇴직하는 날까지 멋지고 치열하게 일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