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내화시험동 신축…안전 건축물 확산에 기여

KCC, 내화시험동 신축…안전 건축물 확산에 기여

  • 철강
  • 승인 2021.03.18 09:02
  • 댓글 0
기자명 박준모 기자 jm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화 및 단열 성능만을 전문적으로 시험하는 연구시설 마련

KCC(대표 정몽진)가 각종 건축자재와 내화구조체에 대한 내화 및 단열 성능을 시험하고 평가하는 '내화시험동'을 신축하면서 안전한 건축물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CC는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중앙연구소에 각종 건축자재와 내화구조체에 대한 내화 및 단열 성능을 시험하고 평가하는 '내화시험동'을 신축했다고 최근 밝혔다. 내화 및 단열 성능만을 전문적으로 시험하는 연구 시설을 마련한 것은 국내 기업 중 KCC가 처음이다.

이번에 신축된 내화시험동은 연면적 1,547㎡(약 468평)의 지상 2층 규모로 건축물 화재 발생 시 내화 성능을 요구하는 부위에 대한 성능 평가를 주로 수행한다. 내화성 실험 구역과 단열성 실험 구역 등 2개 구역으로 운영되며 벽체, 지붕판, 보, 방화문 등 다양한 부문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최신 설비를 보유하고 있는 KCC 중앙연구소 내화시험동은 벽체용에 적용되는 수직 가열로와 지붕에 적용되는 수평 가열로를 확보하고 있으며 내화도료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소형 가열로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단열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열관류율 시험장비, 창호의 내풍압, 결로를 측정하는 장비도 갖춰 단열 재료의 성능, 창호 소재의 내풍압, 결로 등 건축물 전체의 단열, 내화, 내구성능도 평가할 수 있다.

KCC 중앙연구소 내화시험동 (사진=KCC)
KCC 중앙연구소 내화시험동 (사진=KCC)

특히 이번 신축 내화시험동은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KOLAS, 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로부터 화재 및 내화 분야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아 제품설계·분석평가·품질관리 등 연구 활동의 신뢰성을 높여가고 있다.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은 '국가표준기본법'과 '국제표준(ISO/IEC 17025)'에 따라 시험기관의 품질시스템, 시설 및 장비, 프로세스 등에 대한 적합성을 인정받아 국제적으로 통용 가능한 KOLAS 국제공인시험성적서를 발급한다. KOLAS 공인시험성적서는 국내 기업의 수출, 관납, 해외인증 취득 등에 활용된다.

2010년 이후 내화구조에 대한 관심과 법규들이 정립되고 있는데 2020년 8월 이후에는 지붕에 대한 내화구조 시공이 법제화되어 2021년 하반기부터는 건축시공 현장에서 적용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현재 KCC 중앙연구소에서는 무기단열내화재를 적용한 지붕구조체에 대한 내화 시험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지붕구조체와 더불어 벽제, 보, 방화문 등 광범위하게 내화시험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우수한 내화 단열 성능을 갖춘 건축자재 개발을 통해 화재로부터 인명을 구하는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친환경 건축물인 제로 에너지 빌딩을 더욱 활성화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CC관계자는 "내화시험동은 내화성능을 높이는 기술 확보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며" 이런 점을 더욱 살려 앞으로 고객과의 기술지원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더 많은 안전한 건축물이 건축되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