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철근 공급 확대·유통시장 안정 지원 나선다

정부, 철근 공급 확대·유통시장 안정 지원 나선다

  • 철강
  • 승인 2021.06.10 16:40
  • 댓글 0
기자명 이형원 기자 hw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철근 수요, 전년比 12% 늘어난 1,100만톤 예상
2분기 제품 생산 50만톤 늘려 철근 수급 해소
하절기 설비 보수 미루고, 철강 공정 선진화 이끈다
수급 안정화 이전까지 수입 철근 신속통관 지원

정부가 올해 2분기 지속된 철근 수급 대란을 해소하고 국내 건설 시장과 철강 유통시장 안정화를 위한 방침을 내놨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6월 9일 정부 서울청사에서‘3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2021년‘제3차 혁신성장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최근 경제상황 점검과 대응에 나섰으며, 최근 철근가격 급등 및 수급 관련 건설업 대응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정부는 최근 철근가격 급등으로 인한 애로 관련해 철근 공급 확대와 건설업계 부담 완화, 유통시장 안정 등 3가지 방향에서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이날 정부는 “건설 경기가 빠르게 회복되는 과정에서 철근 수요가 급증해, 국내 공급 능력을 일시적으로 초과하는 병목현상 발생했다”라며 “국내 철근 생산량이 올해 2월 이후 회복하여 1∼4월 누적 전년 동기 대비 9.2% 증가했지만, 올해 국내 철근 수요는 2021년 건설경기 회복 영향으로 연초부터 빠르게 증가해 전년 대비 12% 증가한 1,100만톤 수준으로 전망된다”라며 철근 수급 대란의 원인을 설명했다. 

이어 “공사가 완전 중단된 사례는 없으나, 철근을 사용하지 않는 공정부터 우선 진행 중으로, 공사지연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라며 “특히 구매가격이 높은 민간 현장부터 철근이 우선 공급되는 경향으로 관급자재 납품이 지연되어 공공공사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최근 철근 가격이 톤당 130만원 이상을 형성하는 등 전년 대비 100% 가까이 오른 가운데 전체 공사비가 2% 내외로 추가 상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철근 자재비는 공사비 가운데 3% 수준을 차지한다. 

정부는 철강용 원자재 및 철근의 신속통관을 지원하는 한편 업계 협조로 철근업체 설비보수 연기할 방침이다. 또한 철근 우선생산 및 수출물량 내수 전환 등 국내공급 확대를 통해 2분기 철근 생산량이 1분기 대비 약 50만톤 증가한 279만톤 수준을 나타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욱이 중장기적으로 철강 생산효율 제고를 위한 공정 디지털화를 통한 선진화도 추진된다. 아울러 철근 수급이 안정될 때까지 수입 철근의 신속통관도 지원한다.  
 

또한 철근 수급 대란으로 인한 건설업계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공기연장 및 공사비 조정 등의 조치를 가능토록 지침을 시달하고, 철근 구매용 긴급 경영안정 자금 지원도 검토하겠다고 알렸다. 

아울러 유통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매주 관계부처 합동 실태점검으로 매점매석 등을 철저히 단속하고 ‘소재부품수급대응지원센터’를 통해 업계 애로해소를 총력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